고기를 중단하면 내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본문 바로가기
건강 & 미용톡

고기를 중단하면 내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by today paris 2021. 7. 21.
반응형

육식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을 때 신체적으로 미치는 영향


우리가 육식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을 때 이것이 신체에 미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육식을 중단하고자 결정하게 되는 동기를 찾아보면 최근 동물 보호에 대해 늘어나는 관심과 적당한 체중 감량 또는 건강 유지에 대한 관심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육식을 중단하면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지만 완젼 금식할 경우 음식 균형이 맞지 않아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건강상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분 섭취가 줄어들 수 도 있다.

붉은 고기는 우리 몸의 적절한 기능에 중요한 미네랄 원소인 철분이 풍부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심혈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것은 동맥의 내부을 손상시키는 산화 스트레스를 촉진하게 되므로
붉은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이라면 식단에서 붉은 고기를 제거할 경우 철분 섭취가 줄어들어 동맥이 내부가 적절하게 됩니다.
그러나 철분은 세포 내 산소 수송을 위한 헤모글로빈과 미오글로빈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와 근육에도 필수적이기 때문에 식단에서 철을 제거해서는 안 됩니다.

혹시 고기를 끊게 될 경우 다른 음식을 통해 철분 섭취를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견과류의 철분은 붉은 고기와 같은 철분이 아니므로 신체에 적절하게 동화되도록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인 신선한 야채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의 담즙산을 생성을 줄여줍니다.

붉은 고기의 지방을 소화하기 위해 간은 담즙산을 생성합니다. 붉은 고기를 너무 많이 먹으면 이러한 산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결장을 자극하여 결장직장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육류를 중단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합니다.


몸 전체의 염증 반응을 줄어줍니다.

육류의 지방에는 체내 염증을 촉진하는 아라키돈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기가 없는 식단은 신체 전반에 걸친 염증 반응의 위험을 낮춥니다.
섬유질과 좋은 지방의 섭취를 늘려줍니다.
육류를 중단했을 때는 단백질의 다른 공급원을 찾아야 합니다. 생선, 유제품, 계란, 콩류, 단백질이 풍부한 과일 및 채소... 이러한 식품은 단백질 함량 외에도 섬유질과 좋은 산을 제공합니다.
지방산: 다중불포화 지방산(오메가 3 및 6) 및 단일 불포화 지방산(오메가 9).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식단에서 고기를 빼면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는 한 체중 감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 설탕, 전분, 인스턴트 등을 너무 많이 먹으면 고기를 끊는다고 해서 체중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반면 육류를 식물성 단백질과 생선으로 대체하면 체중 감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게 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고지방 육류와 훈제육을 과도하게 섭취할 때 생성됩니다.
식단에서 고지방 육류와 훈제육등을 자제하고 과일과 채소 , 콩류, 오메가 3등을 다양하게 섭취한다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의 결과처럼 식단에서 고기를 제거할 경우 균형잡힌  영양 보급을 이루기 위해 약간의 식이조절이 필요합니다.

식물성 단백질, 생선, 계란, 유제품으로 고기에서 섭취했던 단백질 손실을 채워야 하며 이 균형을 잡아주지 못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육류를 중단하므로써 건강상의 악영향은

철분 결핍. 피로를 유발하고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빈혈을 유발하므로 붉은 고기 대용으로 콩, 렌즈 콩, 흰 콩, 굴, 지방이 많은 생선, 아몬드 등으로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비타민 B12 결핍. 이 비타민은 신경계의 적절한 기능, 세포로의 산소 수송 및 유전자의 적절한 발현에 필수적 비타민으로써 동물성 제품에서만 발견되므로 생선이나 유제품, 계란 등을 식단표에 넣어 결핍을 막아 주어야 합니다.

단백질 결핍. 근육의 적절한 기능과 혈액 내 당수치(혈당)의 균형에 필요한 성분이 단백질이므로 육류가 없는 식단에서의 단백질이 풍부한 다른 식품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건강 & 미용톡] - 붉은 고기보다 더 많은 철분이 함유된 식품으로 식단에 올려보자!

붉은 고기보다 더 많은 철분이 함유된 식품으로 식단에 올려보자!

철분이 부족하다고 느낄때 붉은 고기보다 더 많은 철분을 보충할 수 있는 8 가지 식품 비정상적인 피로, 두통, 숨 가쁨 철분이 부족하면 어떨까요? 이 미량 원소는 신체의 적절한 기능에 필수적

parisunni-75.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