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운동으로 건강상 얻어지는 다양한 효과
본문 바로가기
건강 & 미용톡

걷기운동으로 건강상 얻어지는 다양한 효과

by today paris 2021. 6. 9.
반응형

정신건강에도 신체건강에도 좋은 걷기 운동의 유익한 효과

일상생활 속에서 걷기는 가장 보편적인 신체 활동입니다. 그러나 이 걷기의 이점을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우리 신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지금부터 우리가 좀 더 정기적으로 산책하고 싶게 만드는 몇 가지 장점을 적어보겠습니다.

 

 

정신 건강을 향상하는 걷기

걷다 보면 많은 생각들에서 벗어나면서 은근히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걸어줌으로써 신체 세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줄 뿐 아니라 코르티솔 수치를 감소시켜 각종 다양한 질환 등에 걸리지 않게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이렇듯 걷기는 우리의 정신적 웰빙을 개선하는데 크게 기여하므로 걷고 움직이는 사람일수록 의자에 하루 종일 앉아있거나 걷지 않는 사람들보다 예를 들어 파킨슨 병에 덜 걸린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걷기는 뇌 건강을 담당하는 특정 분자의 생성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뇌의 혈관과 세포를 개발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폐활량의 발달

걷기는 유산소 운동으로 정의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로써  폐활량을 높여 특정 폐질환이나 특정 병에 맞서 약물처리 없이도 이겨낼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 예방

당뇨병환자에게는 달리는 것보다 걷기가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걷기는 포도당 내성을 매우 크게 증가시킬 수 있으며, 혈당의 최적화된 사용은 췌장이 더 적은 인슐린을 생산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30 분씩 걷는 것이 배변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걷기

걷는 것과  시력 사이의 연관성이 무엇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우선, 걷기는 녹내장 형성을 줄여주고 녹내장이 있는 경우 증상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저강도 운동인 걷기는 전체 시각 피질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현저한 소화 개선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30 분씩 걷는 것이 결장암에 걸릴 위험을 줄이면서 배변을 조절하고 일반적으로 소화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미 암환자의 경우에도 걷기는 많은 도움이 되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심장병 및 문제 예방

전 세계의 연구에 따르면 걷기 운동은 심장을 강화하고 뇌졸중, 관상 동맥 심질환 등과 같은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데 있어 달리는 것만큼 효과적입니다. 매일 30 분씩 걷는 것이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데 충분하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꾸준히 걷기운동을 실행한다면 심 잘 질환의 위험률을 9%가량 줄여줄 수 있으며 피의 흐름을 잘 되게 도와줍니다.

 

걷기는 근육을 조율하는데 도움이됩니다.

우리가 체중 감량에 대해 고민하고 근육 강화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환경적으로 헬스장이나 본격적으로 운동을 할 수 없는 입장이라면 활발한 걷기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하루에 한 40분 이상 반 조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세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빠른 속도로 걷는 것입니다.

 

걷기는 관절과 뼈에 유익합니다

일반적으로 관절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지만 걷기 운동은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걷기는 관절이 무리 없이 유연하고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정 주요 관절의 골관절염을 예방하려면 하루에 30 분 동안 걷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 통증을 줄이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며 특히 이러한 부위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걷기는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좋습니다. 

막상 걷기도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기분전환으로 가벼운 산책부터 시작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