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 순위는?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2020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 순위는?

by today paris 2020. 12. 30.
반응형

올해를 보내기 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0 개의 언어 순위를 확인하고 내년에 언어 공부에 참고해 보자!

 

전 세계적으로 7,000 개 이상의 현대 언어가 있다고 하며 이 중 일부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말하는 반면 다른 일부는 소수의 사람들 사이에서만 사용되고 있다.

 

 

이미지 출저: wpformation / CC BY-NC-SA 4.0

 

그럼 올해 2020 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7,000 개 이상의 언어에 대해 각각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지 정확히 식별하기는 물론 어렵고 하며, 지금 이 통계 자료는 전 세계 언어 관련 데이터 측면에서 가장 탁월한 벤치 마크인 Ethnologue 데이터 베이스가 매년 시도한 결과물이다. 그들의 계산은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과 제2 언어를 모두 고려해서 2020 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의 순위를 정했다고 한다.

 

1 영어

50개 국가에서 공식적인 언어로 되어있는 영어가 당연하게 랭킹 1위로 12 억 6600만 명이 사용한다고 한다. 영어라고 하면 미국, 영국, 호주 또는 캐나다를 생각하지만 많은 영연방 국가도 이 언어를 공식 언어로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남아프리카, 스리랑카, 인도뿐만 아니라 케냐와 모잠비크의 경우이다.

 

2 중국어

10 억 1 천 2 백만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만다린 중국어는 모국어 또는 제2의 언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UN의 6 개 공식 언어인 영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와 함께 "Putonghua"로도 알려진 만다린 중국어를 사용한다. 만다린은 특히 중국 (특히 북동부), 싱가포르, 대만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및 영국에서도 널리 퍼져 있다.

 

3 힌디어

인도의 공식 언어 (영어와 함께)는 전 세계 약 6 억 3300만 명의 사용자가 사용한다. 이 최근 힌디어 (2 세기도 안 된)는 인도 인구의 거의 절반, 특히 북부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4 스페인어

2020 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5 억 3 천 8 백만 명의 스페인어 사용자가 등록되어 있으며, 특히 스페인은 물론 대부분의 라틴 아메리카 국가에서는 공식 언어로 스페인어가 등록되어 있다. 적도에 위치한 기니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유일하게 공식 언어가 스페인어이다. 또한 미국에는 스페인어 사용자가 많이 있는데 캘리포니아, 뉴 멕시코 및 텍사스와 같은 일부 주에서는 공식 문서가 영어와 스페인 어로 발행된다고 한다.

 

5 프랑스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의 다섯 번째인 프랑스어는 주로 유럽에서 사용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대륙에서 일반적으로 은근히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2 억 7 천 7 백만 명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로써 특히 부르키나파소, 가봉, 세네갈, 콩고 공화국 또는 코트디부아르와 같은 여러 아프리카 국가의 공식 언어이다. 벨기에, 룩셈부르크 및 스위스는 도 저지 섬과 건지 섬과 마찬가지로 상징적으로 유럽의 공식 언어인 프랑스어를 사용한다.

 

6 아랍어

프랑스어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아랍어는 전 세계 2 억 4,700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아랍어가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로 300 만 또는 400만 명 정도 사용하고 있지만 여러 방언이 각 지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아랍어

사용자가 모두 동일한 아랍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7 벵골어

방글라데시, 벵골어 또는 벵골어에서 사용되는 첫 번째 언어는 인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다. 전 세계적으로 2 억 6 천 5 백만 명이 사용한다.

 

8 러시아어

러시아와 주변 국가에서 주로 사용되는 러시아어는 2 억 5500만 명이 의사소통으로 사용한다. 구 소련의 유산 인 러시아어는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심지어 발트해 연안 국가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와 같은 소련의 이전 국가에서 사용된다. 아브하즈 자치공화국, 남 오세티야 및 트란스니스트리아 등 분리된 지역에도

러시아어 사용자가 있다. 러시아어는 중부 유럽의 동구권 국가에서 여전히 인기가 있으며 미국 알래스카 주에서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9 포르투갈어

전 포르투갈 식민지 덕분에 포르투갈어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퍼져 있다. 2 억 2,500만 명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로 앙골라, 모잠비크, 기니 비사우와 같은 국가뿐만 아니라 브라질, 고아, 카보 베르데, 상투메 및 프린시페와 같은 국가에서도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다고 한다.

 

10 인도네시아어

2 억 명 미만 (정확히 1 억 9 천 9 백만 명)에 불과한 인도네시아어는 세계에서 10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다. 인도네시아의 공식 언어 (인구 약 2 억 7 천만 명)는 동 티모르에서도 널리 사용된다.  

 

이미지 출저: important.f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