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그리 모아 본 세계 새해전야, 새해첫날 나라별 관습은? 1 편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깡그리 모아 본 세계 새해전야, 새해첫날 나라별 관습은? 1 편

by today paris 2020. 12. 31.
반응형

프랑스를 비롯하여 새해 전야 재밌는 나라별 전통 관습을 알아보자!

 

한국 : 잠을자지 않고 새해를 맞이

새해 전야는 한해의 마지막으로 집 안팎에 불을 밝히며 새벽까지 자지 않고 밤을 지새우는데 닭이 울 때까지 잠을 자지 않고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서다. 섣달그믐에 잠을 자면 ''눈썹이 하얗게 센다''라고 전해져 ''눈썹 세는 밤''이라고 부르며, 섣달 그믐날은 어느 가정이나 설날에 먹을 떡을 만드는 날이므로 떡시루를 빌릴 수 없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새해를 맞이하기 전에 남의 집에 빌려주었던 사소한 물건까지도 다 찾아들인다는 의미의 속담으로 그믐날에는 새해를 맞을 준비의 하나로 깨끗이 청산하는 풍습으로 종결을 맺는다 라는 뜻이 담겨있다고 한다.

 

프랑스 : 새해인사는 자정 지나서 

프랑스에는 새해를 맞이하는 습관과 관습이 있다 (Saint-Sylvestre). 부인할 수 없이 이러한 전통은 국가마다 다르다.

어떤면에서 새해 전야는 크리스마스이브와 비슷할 수 있지만 크리스마스는 종교적인 휴일이며 새해 전날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또한 프랑스에서는 크리스마스가 종종 가족과 함께 축하하는 자리인 반면 새해는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축제일이다.

 

프랑스에서는 새해 전날 저녁 식사가 푸짐한 편인데 푸아그라와 훈제 연어는 일반적으로 필수 요리 중 하나지만 각 지역마다 관습이 있으며 다른 지역 요리를 제공하기도 한다. 보통 테이블에는 굴, 남서부의 오리 콩피, 부르고뉴의 달팽이 요리, 아키텐의 캐비어.. 등 축제의 요리를 즐기다가 자정이 되면 샴페인과 함께 ''좋은해''라고 외치고 포옹하면서 프랑스식 인사 볼을 살짝 대고 입으로만 '쪽'소리를 ( 비쥬/bisous) 내는 인사를 나눈다.

 

그러나 모든 새해 전야가 똑같은 것은 아니며, 이러한 유형의 잘 갖춰진 식사는 인구의 일부에 해당될 수 있고 또 다른 유형으로는 뷔페 음식과 함께 춤을 추다가 새해를 맞이하기도 한다.

 

그리고 1 월 1 일 이전에 새해를 기원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어서 미리 새해인사를 하지않는다.

31일까지는 ''한해 마지막 잘 보네~''라든지 ''즐거운 축제(파티)''로 인사한다.

대통령만이 12월 31 일 이른 저녁 새해인사를 할 뿐이다.

1 월 1 일 자정(1 월 31 일까지)부터 새해인사(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할 수 있다.

 

스코틀랜드 : "First footing"

스코틀랜드에서는 자정 12번의 종이 울리자마자 전통적인 “첫 조깅”을 시작한다고 하며, 관습에 따르면 조깅 후 집의 문지방을 넘은 첫 번째 사람이 일 년 내내 가족의 행운을 결정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친구와 가족을 초대하여 집에 올 수 있지만 주의할 점은 빈손으로 가면 안 되고 집안에 들어설 때는 항상 오른발이 먼저 들어가야 한다고...

 

노르웨이 : 숨겨진 아몬드

새해 전야에 노르웨이 인들은 보통 아몬드를 숨긴 쌀 푸딩 케이크를 먹는다고 한다.이 아몬드를 발견한 사람은 그 해에 번영할 것이라고 한다.

폴란드 : 잉어 비늘

폴란드인들은 앞으로 다가오는 새해의 행운과 돈복을 기원하기 위해서 새해전야에 먹는 수프 안에 있는 잉어의 비늘을 두세 개를 건져서 지갑에 보관한다고 한다. 잉어는 특히 연말 파티에 가장 인기 있는 물고기 중 하나라고...

 

헝가리 : 물에 뜨는 미트볼과 결혼설

헝가리에서는 새해 전야에 사랑을 찾고자 하는 젊은 숙녀들이 여러 청년의 이름들을 종이에 적고 미트볼 안에 넣는 습관이 있다. 그런 다음 미트볼을 물이 채워진 냄비에 넣고 요리하는 동안 처음으로 표면에 떠오르는 첫 미트볼안에 있는 이름이 미래의 남편의 이름이라고.... ㅎㅎ

 

슬로베니아 : 금속제품을 착용하면 불운이 온다.

슬로베니아에서는 새해 전야에 열쇠, 단추 또는 금속 벨트 버클 등을 휴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소지할 경우

설날에 불운을 가져올 것이라는 관습 대문이다.

"새해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고 싶다면, 새해 첫날에 나무 울타리나 나무에 올라라"라는 현지 속담에서

유래되었으므로 반대되는 성질의 금속을 소지했다가는 큰 불행이 올 것이라고 한다.

 

체코 : 사과의 예감

체코 인들은 미래가 어떻게 될지 알고 싶어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게 사과이다. 그들은 사과를 반으로 자르고 속의 모양이 사람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생각해서 사과 속 모양이 십자 모양이라면 좋은 징조가 아니며 한 해가 나빠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반대로 별의 형태를 취하면 한 해가 풍요롭고 행복해질 것이라고 한다.

 

크로아티아 : 페르소나 논 그라타(기피인물) 게와 랍스터 

크로아티아에서는 새해 전야 음식에서 랍스터나 게를 찾을 수 없다고 하는데 이 두 갑각류는 거꾸로 움직이기 때문에

불운으로 간주되며, 닭은 좋은 운이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날개 달린 조류와 마찬가지로 금지되어있다.

 

이탈리아 : 행운의 렌즈콩

자정에 이탈리아 인은 보통 "cotechino e lenticchie"를 맛본다고 하는데 이 전통적인 이태리 소시지와 렌즈 콩 요리는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한다. 둥근 음식, 특히 렌즈 콩을 먹는 것은 번영의 신호이며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루마니아 : 가축과의 대화

루마니아는 세계에서 가장 웃긴 관습에 대한 경연에서 이길 수 있을 것 같다. 새해 아침에 많은 농부들이 가축에게 가서 가축과 이야기를 나눈다고 하는데 전통에 따르면 이 날 가축의 말(?)을 들으면 다가오는 해에 농작물이 좋을 것이라고 한다. 정말 믿거나 말거나 관습인듯한다.

몰도바 : 곰의 춤

새해 전날 몰도바 사람들은 곰이 슬라브 신화에서 보호자이기 때문에 실제 곰 가죽을 입고 도시 주변에서 춤을 추며 악령을 몰아낸다. 과거에는 진짜 곰이 있었고 그 춤은 내년을 위해 흙을 정화하고 비옥하게 하는 것이었다. 춤의 노래는 “곰아 곰아 춤을 신나게 잘 춰라, 내가 너에게 빵과 올리브를 줄 것이다.”라고 말한다고 한다.

 

알바니아 : 나눔의 바클라바

이 나라의 전통으로 새해 전야 식사에는 알바니아 디저트 인 바클라바를 먹는 것이 일반적인데 전통적으로 며칠 전부터

반죽을 해 굽기 시작하고 내년에 운이 좋으려면 모두가 이 맛있는 케이크 한 조각을 먹어야 한다고 한다.

 

세르비아 : 잘 꾸며진 집

세르비아 인들은 새해 전야에 집 안팎을 나뭇가지로 장식한다. 문, 테이블 및 가구는 전나무, 월계수 또는 겨우살이 잎으로 장식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의미는 긴 겨울이 지나면 모든 것이 다시 녹색이 될 것이라는 좋은 징조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불가리아 : 바니 차 서프라이즈

불가리아에서는 새해 첫날에 치즈 파이처럼 보이는 전통 요리인 바니차를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한다. 불가리아 사람들은 그 파이 내부에 다양한 행운의 상징을 숨기는데 보통 동전 또는 꽃 봉오리가 달린 빨간 고리, 버들 조각과 같이 건강이나 부, 장수를 상징하는 것들이라고 한다.

 

그리스 : 보석으로 장식된 테이블

새해 전야 가족 저녁 식사 중에 집안의 안주인은 테이블 중앙에 가장 아름다운 보석을 접시에 놓는다. 이 관습은 내년에 가족에게 번영을 가져다준다는 뜻이며 , 전통에 따르면 식사를 마쳐도 다음날까지 식기를 씻지 않는데 그 이유는 Saint Vassilis (그리스의 산타 할아버지)처럼 올해에 행운을 가져다주는 관대한 손님을 위해 음식을 남겨 두었다 라는 뜻이라고 한다.

벨기에 : 맥주를 부은 슈크르트

벨기에 인들은 새해를 맞이할 때 맥주를 부은 슈크르트(소시지, 감자, 베이컨, 소금에 절인 양배추로 구성된 음식)를

먹으면서 일 년을 시작한다. 그러나 이 음식을 먹을 때 조심해야 할 전체 의식이 있는데 내년의 재정적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동전을 손에 단단히 쥐고 이 전통 요리를 즐겨야 한다고....

 

덴마크 : 식기 던지기

이 전통은 상당한 문제와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하는데... 지난 1 년 동안 사용한 모든 낡은 식기가 깨진 식기를 친구 집 문지방 앞에 던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깨진 접시와 유리잔이 쌓일수록 친구에게 얼마나 감사하고 있는지 더 많이 보여준다고 한다.

스페인 : 종소리에 맞춰 포도 12개 먹기

스페인 사람들은 12 개의 포도를 먹으며 새해를 시작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 포동 송이를 아무 때나 먹을 수 없다. 교회 종이 자정을 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종이 12번 울리 때마다 하나씩 먹어야 한다. 전통을 지키면 앞으로 일 년 12 달은 행복과 번영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이 전통은 스페인 남동부의 와인 생산지 알리칸테에서 1909년에 남아도는 포도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영국 : 소금과 석탄

영국인은 12 월 31 일 자정 이후 집을 떠날 때 동전, 약간의 소금, 석탄을 주머니에 넣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요소는 각각 새해에 풍성하게 될 돈, 음식 및 따뜻함을 상징한다. 반대로 주머니에 아무것도 넣지 않고 거리로 나가면

1 년의 불운이 닥칠 것이라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