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퀴리부인에 대한 7가지 사실!
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프랑스 관련 정보톡

마리 퀴리부인에 대한 7가지 사실!

by PIT-A-PAT Paris 2021. 9. 16.
반응형

 

과학에 혁명을 일으킨 저명한 연구원인 마리 퀴리(Marie Curie)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7가지

 

사실 과학, 역사 및 더 광범위하게 인류에 대한 그녀의 공헌은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저명하고 뛰어난 마리 퀴리부인은 물리학에 혁명을 일으켰지만 그녀의 삶에 대한 일부 사항은 거론되지 않고 있습니다. 위대한 마리 퀴리부인의 필수적인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너무 적게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미지출저: wikimedia commons

 

취약했던 연구원 환경조건

피에르 퀴리와 마리 퀴리는 화학자 빌헬름 오스트발트(Wilhelm Ostwald)에게 "마구간과 감자 창고 사이의 교차점"이라고 묘사한 곳에서 라듐과 폴로늄으로 대부분의 연구와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빌헬름 오스트발트는 심지어 처음 건물을 발견했을 때 그것이 "농담"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 퀴리부부 연구원이 마침내 연구 결과를 발표했을 때 마리 퀴리는 이미 건강에 극도로 해로운 엄청난 양의

우라늄에 노출되어 1934년에 사망했습니다.

 

노벨상 위원회에 의해 잊힐뻔한 마리 퀴리

1903년에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 회원들은 스웨덴 아카데미에 편지를 써서 방사능 분야에서 마리와 피에르 퀴리, 앙리 베크렐이 물리학 노벨상 공동 수상을 언급하게 되지만, 당시 만연했던 성차별적 태도의 대표적인 예로 마리 퀴리의 공헌에 대한 인정은 그녀에게 주어지지 않았고 그녀의 이름조차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지명 위원회 위원인 스톡홀름 대학교 수학 교수인 Gösta Mittag-Leffler가 피에르 퀴리에게 편지를 보내 마리 퀴리의 누락에 대해 미리 알려주게 되었고, 남편 피에르 퀴리는 위원회에 반박하는 연설을 했고 그와 그의 아내가

"방사 성체에 대한 우리의 연구와 관련하여... 함께 고려해야 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공식적인 반박의 연설과 편지로 인해 변경되었고 마리 퀴리는 역사상 최초의 여성 노벨상 수상자가 되었습니다.

이미지출저: wikimedia commons/ 퀴리부부

 

라듐의 발견으로 개인적인 이익을 챙기는 것을 거부한 마리 퀴리

1898년에 라듐을 발견한 후 마리와 피에르는 원소를 추출하는데 필요한 우라늄을 조달할 돈이 거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특허를 출원하였지만 그것으로 이익을 얻을 가능성에 반대했습니다.

그에 반해 퀴리 부부는 마리의 고된 작업으로 분리된 제품을 다른 연구자들과 아낌없이 공유했고, 관심 있는 산업가들과 생산에 필요한 과정의 비밀을 교환했습니다.

뒤이은 라듐 붐 동안 원소 생산에 전념하는 공장이 미국에서 급증했기 시작했고,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았지만 밝은 녹색 물질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치약부터 시작해서 성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고안된 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서 사용되었습니다. 1920년대에 원소 1g의 가격이 마침내 $100,000에 도달했고 결국 마리 퀴리는 연구를 계속할 만큼 충분한 경제적 여유가 없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라듐은 화학 원소이며 국민의 것"이라고 단언하기도 했습니다.

 

마리 퀴리 인생의 최악의 시기에 그녀를 격려한 아인슈타인

알버트 아인슈타인과 마리 퀴리는 1911년 브뤼셀에서 열리는 물리학 분야의 세계 최고의 과학자들이 모이는 권위 있는 Solvay 회의에서 처음 만나게 되는데 24명의 멤버 중 유일하게 참석한 여성이 마리 퀴리이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그녀에게 깊은 인상을 받았고, 그해 말 그녀를 둘러싼 많은 논쟁으로 미디어 열풍에 휩싸였을 때 그녀를 변호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프랑스에서는 성차별, 외국인 혐오(폴란드 출생), 반유대주의가 극에 달한 시기였고 심지어

마리 퀴리의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 후보 지명도 거부당할 정도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녀가 여성이라는 조건과 외국 출신이 거부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했으며, 그녀의 업적을 인정하는 연구원들은 조롱을 받았고, 그녀가 두 번째 노벨상에 지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 지명 위원회는

스캔들을 피하기 위해 그녀가 노벨상을 받으러 스톡홀름에 가는 것을 방해하자 그녀는 깊은 우울증에 빠져 공직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이 무렵, 그녀는 알버트 아인슈타인으로부터 편지를 받았는데, 그 편지에서 아인슈타인은 그녀에게 그녀가 겪고 있는 사건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조언을 제공했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마리 퀴리는 빨리 우위를 되찾았고 두 번째 노벨상을 받기 위해 용감하게 스톡홀름으로 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저: wikimedia commons

 

1차 세계 대전 중 군인들을 개인적으로 도왔던 마리 퀴리.

1914년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했을 때, 마리 퀴리는 그녀의 연구와 그녀의 새로운 방사선 연구소를 열도록 강요받으나  독일이 파리를 점령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보류 중인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전쟁이 일어난 4년 동안 그녀는 외과의가 파편과 총알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20개 이상의 구급차

("작은 큐리"로 불려짐)와 수백 개의 야전 병원에 원시 엑스레이 기계를 장비하고 운영하는 일을 도왔습니다.

사람들에게 이 장비를 사용하도록 교육하는 것 외에도 그녀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구급차를 운전하기도 했습니다. 전쟁이 끝날 무렵, 마리 퀴리가 설계한 장비는 확실히 백만 명의 군인의 생명을 구한 것으로 추산되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 정부가 나중에 그녀에게 명예의 훈장을 수여하려고 했을 때 그녀는 그것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항상 이타주의의 정신으로, 연구원은 또한 분쟁이 시작될 때 자신의 노벨상 메달(금로 된)을 프랑스 은행에 기부하려고 했지만 거부당했다고 합니다.

 

방사능의 위험에 대해 전혀 몰랐던 퀴리 부부

퀴리에 의해 라듐이 발견된 지 123년이 지난 오늘날, 인체를 방사성 원소에 노출시키는 것의 위험성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방사능 연구의 초기부터 1940년대 중반까지는 그것이 장기적으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피에르 퀴리는 호기심 많은 사람들에게 빛과 따뜻함을 보여줄 수 있도록 샘플을 주머니에 넣어두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맨 팔에 묶인 천에 원소 조각을 10시간 동안 지니기도 했고, 고통 없이 팔에 화상을 입히는 기이한 방식을 연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한편 그의 아내 마리 퀴리는 침대 옆에 야간 조명처럼 샘플을 보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퀴리 부부는 방사성 물질로 둘러싸인 임시 실험실에서 거의 모든 날을 보냈으며, 정기적으로 라듐 샘플을 처리한 후, 퀴리 부부 두 명 다 떨리는 손과 손상된 손가락을 발견하게 됩니다.

1906년 피에르 퀴리의 삶은 비극적으로 단절되었지만 사망 당시 그는 끊임없는 고통과 피로에 시달렸습니다.

그의 아내도 1934년에 진행성 백혈병에 걸릴 때까지 비슷한 증상을 호소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발견이 고통의 원인이 되리라고 결코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사실, 부부의 모든 실험 노트와 소지품의 대부분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방사능에 오염되어 있어 안전하게 다룰 수 없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저: wikimedia commons/ 퀴리부인과 두자녀

 

부모님의 대를 이은 퀴리부인 자녀들

피에르와 마리 퀴리의 큰 딸 아이린은 부모님의 뒤를 이어 파리 과학부에 등록했습니다.

그리고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여 학업이 중단되자 어머니와 함께 방사선 촬영 간호사로 일하면서 엑스레이 기계를 활용하여 전장에서 부상당한 군인들의 치료를 자진해서 돕게 됩니다.

1925년에 아이린은 박사 학위를 받고 어머니와 함께 방사능 연구 분야에 합류하게 되고 10년 후, 그녀와 그녀의 남편 프레데릭 졸리오(Frédéric Joliot)는 새로운 방사성 원소 합성에 대한 획기적인 공로로 노벨 화학상을 공동으로 수상했습니다. 마리 퀴리는 딸이 이 상을 받는 것을 안타깝게도 볼 수 없을 만큼 오래 살지 못했습니다.

아이린과 프레데릭 졸리오는 그들의 놀라운 조부모를 기리기 위해 헬렌과 피에르라는 두 자녀를 두었고

결과적으로 마리 퀴리의 손자들은 둘 다 과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냅니다.

헬렌은 핵 물리학자가 되었고 93세의 나이에 프랑스 정부 자문위원이 되었습니다.

한편 피에르는 뛰어난 생물학자가 되었고, 현재 89세인 그는 프랑스 국립 과학 연구 센터의 연구원이자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 회원입니다.

이미지출저: wikimedia commons/ 아이린(이렌느)과 퀴리부인

 

이 일화를 통해 관대하고 지적이고 용감한 여성인 마리 퀴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