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일반적이지만 무심코 흘려보내는 올바른 식생활법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너무나 일반적이지만 무심코 흘려보내는 올바른 식생활법

by today paris 2021. 6. 10.
반응형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은근 참고해야 할 주의사항은?  

“식사법을 안다”는 개념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대인 관계 기술이나 노하우와 마찬가지로 이 개념은 전통 의학에서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합니다.  더러운 식탁에서 식사를 하거나, 식사 도중에 차가운 얼음물을 마시거나.. 이렇게 무심결에 하고 있는 오늘날 식생활은 우리의 위장이 감당하기에 쉽지 않습니다.

지방이 많은 고기와 치즈, 넘쳐나는 음식유혹에서 오는 과식 등으로 인한 습관과 특히 소화하기 어려운 전형적인 밀가루음식 즉, 빵 및 기타 과자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것들은 비록 우리가 바로 느끼지 못하더라도 언젠가 상상하지 못할 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화의 질을 높이고 건강한 식생활을 추구하기위해 주의할 행동을 알아보겠습니다.

 

식사전에 손을 씻으십시오.

어렸을 때 배웠던 이 자연적인 행동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노하우 중에 하나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것이지만 우린 가끔 무시할 경우가 있습니다.

 

 저녁식사후 적어도 2 시간 이후에 취침 자리에 들어가십시오.

음식을 소화시키지 않은 채로 잠자리에 드는것은 건강에 나쁘다고 합니다. 적어도 식사 후 최소 2 시간이 지난 후 잠자리에 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야식이나 늦은 저녁식사 피하십시오.

저녁식사나 야식을 너무 늦은 시간에 먹으면 이전 2번의 주의사항을 유지하기 힘이듭니다.

가능하면 오후 8시 이전에 저녁 식사을 유도하십시오.

 

아침 공복에 레몬 주스는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레몬은 우리 신체에 많은 이익을 주는 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2 명 중 1 명은 아침 공복 상태에 레몬처럼 산성이 강한 것을 소화해 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정오 또는 저녁 식사 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더럽고 시끄러운 장소에서 식사를 피하십시오.

올바른 식생활의 기본은 조용하고 깨끗한 쾌적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하도록 노력하십시오. 깨끗한 그릇과 수저로 먹는 것도 위생상 상당히 중요합니다.

 

배가 고프지 않을때 억지로 식사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종종 배가 고파서가 아니라 사회적 관습에 따라 식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습관으로 인해 위장이 이전 식사를 소화하지 못한 상태에서 "위로"  다시 먹는 것은 위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끔의 금식은 건강에 좋습니다.

 

몸과 체질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사람들 각자의 소화 기능에 따라 특정 음식을 매우 잘 소화하는 반면 다른 음식은 소화하기가 어렵다고 말하곤 합니다. 여기서도 본인의 몸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인도 전통 의학에는 피타, 바타, 카파의 세 가지 전형적인 체질이

있다고 하며 어느것이 체질에 적합한지에 따라 음식을 허용 또는 제한할 수 있습니다.

 

 

현지의 제철 채소 과일을 먹으십시오.

겨울에 온실에서 재배된 외국산 토마토를 먹거나 장거리 수입으로 시차를 겪은 아보카도를 먹는 것보다 되도록이면

현지에서 나는 제철 과일과 채소를 최대한 섭취하는것이 더 건강에 이롭습니다.

 

식사도중이나 바로 식전에 물은 삼가십시오.

식사 중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위가 과도하게 팽창하게 된다고 합니다. 2시간 식전이나 식후 2시간 이후를 이용해 물을 마시는 게 위에는 좋다고 합니다.

 

얼음물이나 찬물을 피하십시오.

식생활이 중요하듯이 마시는 것 또한 건강에 중요합니다. 찬물이나 얼음물은 최대한 피하고 될 수 있으면 따뜻하거나 실온에 있은 물을 마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식사 후 더위나 추위에 노출을 피하십시오.

한 여름 식사후 물에 바로 수영하러 가거나 또는 뜨거운 햇볕에 태닝을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식사 직후 운동

소화를 시키기 위해 가볍게 움직이는 것은 좋지만 바로 운동을 하거나 목욕을 하는 것은 건강에 해롭다고 합니다.

식후 적어도 30분 이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사 사이 잦은 군것질은 하지 마십시오.

매일 일정한 시간에 먹는 간식타임을 제외하고 식사 사이에 군것질처럼 자주 먹는 것은 위에 부담을 줍니다.

 

식사시간 간격을 4 시간 이상 두십시오.

최소 4 시간 (또는 6 시간) 동안 식사 간격을 두지 않으면 이전 식사분을 위가 소화해 내지 못하여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