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에 관한 연구내용!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왼손잡이에 관한 연구내용!

by today paris 2021. 6. 14.
반응형

오른손잡이, 왼손잡이로 어떻게 정해는 걸까요?

일반적인 논문에 따르면 손잡이는 유전적 요인과 함께 뇌의 좌·우반구 중에 어느 쪽이 더 발달되어있는지와 관계있다고 하는데 뇌의 우반구가 좌반구보다 발달한 경우 왼손잡이가 될 가능성이 높고, 좌반구가 우반구보다 우세하게 발달한 경우 오른손잡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사실 필자인 코코파도 어렸을 때는 왼손잡이였는데 초등학교 때 타의와 자의에 의해 지금은 오른손잡이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시대, 문화, 역사에 관계없이 오랜 시간 유지해온 통계 결과를 따지고 보면 왼손잡이의 비율은 전 세계의 10명 중에 1명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왼손잡이가 프랑스를 비롯 서구 인구의 13 %에 불과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수많은 과학 연구의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왼손잡이의 관련한 연구 결과 몇 가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1 / 통계에 따르면 왼손잡이는 오른손잡이보다 급여가 적습니다.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의 2014 년 연구에 따르면 왼손잡이의 평균 급여는 오른손잡이보다 12 % 낮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유명한 빌 게이츠가 부유하고 왼손잡이라도 좁힐 수 없는 통계적 격차인듯 합니다.

 

2 / 왼손잡이는 오른손잡이만큼 오래 산다.

일부의 편견적인 의견때문에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 인구보다 기대 수명이 짧다고 오랫동안 생각했습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상당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고 다른 많은 연구가들이 의문을 제기하면서 연구 토론 발표한 끝에 결과가  완전히 잘못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3 / 일부 통계에 따르면 왼손잡이는 오늘날보다 중세에 더 많았습니다.

중세 시대에는 영국의 한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의 16 %가 왼손잡이였습니다.

이 주제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 부분은 유럽의 중세 시대에는 다른 나라로 이동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한정된 통계 결과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오늘날 서구에 13 % 의 왼손잡이가 있다는 통계 결과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왼손잡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4 / 왼손잡이의 0.5 ~ 1 % 는 저지당한 오른손잡이입니다.

우리는 종종 그 반대의 경우를 생각합니다. 그러나 프랑스 왼손잡이 사이트에 따르면 프랑스에서는 최대 600,000 명의 왼손잡이가 실제로는 오른손잡이라고 합니다. 태어날 때 알게 모르게  실수로 왼손잡이가 되거나, 양쪽 부모가 왼손잡이 일 때의 아이들의 보고 모방을 하는 등 이러한 오차를 통해 생긴 놀라운 통계라고 합니다.

 

5 / 통계에 따르면 왼손잡이가  어떤 특정 부분의 정신 장애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정신 병원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신 분열증 환자 중 20 %가 왼손잡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 인구 대비  왼손잡이는 인구의 10 %에 불과하다는 기준에서 입니다. 다른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러한 과장된 연구 표현은 뇌 반구의 대칭이 좀 더 큰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반면에 이 논문은 기분 장애 수준의 차이를 언급하지 않았으므로 신뢰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반론이 있습니다.

 

6 / 왼손잡이가 스포츠를 더 잘합니다

테니스나 복싱과 같은 상대 선수가 있는 스포츠에서는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보다 유리하다고 합니다.

전 세계 인구의 대부분이 오른손잡이이므로 오른 속 잡이 선수는 왼손잡이와의 경기에 덜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왼손잡이는 어쩔 수 없이 세상의 많은 것들이 오른손잡이용이다 보니 좀 더 익숙하다고 합니다.

또한 2006 년 연구에 따르면 왼손잡이들은 두 반구 사이에 더 빠른 연결을 갖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7 / 일부 통계에 따르면 왼손잡이가 수학을 더 잘합니다

2,300 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왼손잡이 학생이 오르 손잡이 학생에 비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쉽게 풀었다고 합니다.

 

 

위에 적은듯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왼손잡이는 단점만큼이나 많은 장점을 가질 수 있는 것이 그들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모든 물품들이 왼손잡이에 적합하지 않은 물건을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합니다.

그들은 또한 왼손잡이만이 겪을 수 있는 이런 특정 상황이 불만스러울 수 있지만 이 덕분에 오른손잡이에 맞추며 생활하다 보니 매우 유용한 즉흥적 감각을 개발하게 되어 예술적으로도 남다른 재능을 보인다는 통계 결과도 있었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