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에 관한 비하인드 스토리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초콜릿에 관한 비하인드 스토리

by today paris 2021. 4. 23.
반응형

알고 있나요? 초콜릿에 대한 아직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부정할 수 없을 정도로 입안에서 사르륵 녹는 달콤함으로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는 초콜릿!

그래서 밸런타인 데이에 초콜릿을 전달하는 것도 이 달콤함 때문이 아닐까…?

이렇듯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초콜릿은 또한 수많은 연구에 의해 약물만큼 중독성이 강하며 알레르기가 없는 한 초콜릿을 거절하기가 힘들다고 한다.

우리가 매년 즐겨 먹는 엄청난 양의 초콜릿이란? 이 초콜릿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세계에서 가장 큰 초콜릿 무게 6 톤

2011 년 시카고에 본사를 둔 World's Finest Chocolate 회사는 높이가 1m, 길이 6m, 무게가 거의 6,000kg인 초콜릿 바를 만들었다. 이 회사는 이 거대한 초콜릿을 만들어 아이들에게 "비례 왜곡"에 대해 가르치고 건강한 식생활을 장려하기를 원했다고 하며 이 초콜릿바는 세계 기록에 기록되었다. 이전 세계 기록은 4,410kg이었으며 아르메니아 예레반에 있는 아르메니아-캐나다 회사인 Grand Candy Co Ltd가 기록을 유지하다가 2011년에 양보하게 된다.

 

어쩌면 곧 사라질 수 있는 초콜릿

국제 코코아 기구에 따르면 세계는 현재 심각한 초콜릿 부족에 직면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신흥 국가의 신규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아마도 5년 이내에 초콜릿의 공급 가능한 양보다 수요 양이 초과할 걸며 더구나 초콜릿은 사라지기 전에 엄청나게 가격이 치솟을 예정이라고도 한다.

코코아 콩을 재배하는 카카오나무는 현재의 환경 문제에 직면하여 생존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초콜릿 부족은 현실이다. 카카오나무는 매우 습한 빗물이 공급되는 지역, 특히 숲에서 자연적으로 자랄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는데 코코아나무가 자라는 토양에서 온도 상승으로 인해 수분을 빨아들이는 위협을 받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2050 년까지 이 식물을 재배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고 예측했으며, 특히 세계 코코아의 50 % 이상이 생산되는 코트 디부아르와 가나에서는 더욱 불가능해질 거라고 한다.

 

항산화제가 풍부한 초콜릿

최근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 콩에는 플라보노이 드라고 하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는데 초콜릿에 들어있는 것은 플라 바놀이다. 초콜릿에서 발견되는 플라 바놀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며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연구 실험 결과로 초콜릿의 플라 바놀이 경미한 인지 장애가 있는 노인의 뇌 기능을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뉴욕 컬럼비아 대학의 연구에서도 코코아는 나이와 관련된 자연스러운 기억력 저하를 방지해 주고 지연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기본적으로 50세 이후부터는 꾸준히 다크 초콜릿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통화로 사용된 초콜릿

초콜릿의 역사는 마야인과 아즈텍인이 살았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두 고대 문명에서는 코코아 콩이 통화로 사용되었다. 이 작은 콩으로 마야인과 아즈텍인들은 식량, 가축, 심지어 노예를 살 수 있는 능력을 가졌으며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가장 부유한 사람들만 초콜릿을 먹을 수 있었기 때문에 찰흙으로 가짜 코코아 콩을 만들어 팔았다고도 전해진다.

 

최근 발명품인 화이트 초콜릿

초콜릿 자체가 아주 오랫동안 존재했다면 이 화이트 초콜릿의 우유 버전은 1875 년까지 존재하지 않았는데 이 시기에 다크 초콜릿에 들어있는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 많은 시도를 하다가 코코아 버터의 거의 절반을 제거하게 되었다.

특히 소금은 쓴맛을 중화시키는 데 사용되었으며 그 당시 얻은 제품은 아직 화이트 초콜릿이 아니라 네덜란드 초콜릿이었다. 화이트 초콜릿이라는 용어는 네슬레라는 남자에 의해 처음 소개된다. 이 화이트 초콜릿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들이 있지만 이론적으로 초콜릿을 만들려면 코코아 매스, 코코아 버터 및 설탕을 혼합해야 하지만 화이트 초콜릿에는 코코아 버터, 설탕만으로 만들어지기에 진짜 초콜릿으로 인정은 못 받지만 달콤한 맛은 우리를 기쁘게 한다.

 

알프레드 히치콕의 ‘’ 사이코’’에서는 피를 묘사하기 위해 액체 초콜릿을 사용했다.

 

특히 이 영화의 유명한 샤워 장면에서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은 초콜릿의 질감이 가짜 피나 케첩보다 더 사실적임을 발견하게 되어 처음으로 사용했는데 지금은 통하지 않겠지만 그 당시에는 운 좋게도 흑백 필름이었기에 가능했다는 사실!

 

여드름의 원인이라는 억울한 누명을 쓴 초콜릿

우리가 어렸을 때 부모님이 우리에게 말한 것과는 달리, 초콜릿이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것은 그 어떤 과학 기관에 의해 입증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오히려 충치로부터 이를 지켜주는 다크 초콜릿

이미지출저  :Wikimédia.commons    

생각과는 달리 초콜릿에는 에나멜을 강화하는 세 가지 성분인 탄닌, 불소 및 인산염이 포함되어 있어 박테리아가 치아에 낀 물질에 들어가 충치를 생성하는 것을 오히려 방지한다.

 

아주 소량의 카카오가 포함되어있는 미국 초콜릿

일반적으로 미국에서는 다크 초콜릿이 실제로 무엇인지 정의하는 기준이 없기 때문에 많은 초콜릿사에서 카카오를 거의 포함하지 않는 초콜릿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카카오를 10 % 함유한 초콜릿 제품이 밀크 초콜릿으로 간주되는데 영국, 프랑스 및 스위스와 같은 유럽 국가에서는 카카오 포함 표준이 훨씬 더 높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판매 및 수입이 금지된 킨더 서프라이즈 에그 초콜릿

이 킨더 서프라이즈 에그 초콜릿을 미국 땅으로 밀반입하려고 하면 300 달러의 벌금이 부과되었다. 이는 조립해야 하는 계란에 들어있는 장난감의 작은 부품으로 인해 미국에서는 3 세 미만 어린이가 섭취할 경우 질식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금지 상품이다.

 

 초콜릿 덕분에 발명된 전자레인지

실제로, 과학자 퍼시 스펜서가 1945 년에 전자레인지에서 음식을 요리할 생각을 한 것은 그의 주머니에 있던 초콜릿바 덕분인데 초콜릿이 이 활성 마그네트론 근처에서 녹았기 때문이다.

그 당시 퍼시 스펜서는 마그네트론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었는데 그가 실험하고 있던 마그네트론 근처에 나 두었던 초콜릿이 다 녹아버리게 된다... 이를 계기로 극초단파와 음식을 연결하여 생각하면서 옥수수를 넣어서 팝콘이 만들어지자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 렌인지를 발명하게 되었다.

 

우울한 사람들은 우울증이 없는 사람들보다 평균 55 % 더 많은 초콜릿을 소비한다고 한다.

갑자기 내 지갑이 열리면서 장바구니에 초콜릿으로 채워지는 순간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할 수도..

요즘 필자야 말로 별로 즐겨 찾지 않던 초콜릿에 손이 가는 이유가.....?????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