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그룹의 어마어마한 컬렉션인 피카소, 모네, 달리에게 작별 인사를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삼성 그룹의 어마어마한 컬렉션인 피카소, 모네, 달리에게 작별 인사를

by today paris 2021. 5. 2.
반응형

역시 한국이 이젠 경제대국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K-POP, K 문화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랑스 기사에도 자주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늘은 3일 전에 여기에 올라온 삼성그룹 상속권이 여기저기 실려있길래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그중에 핵심만 요약해서 정리해 보지만 정말 세계 재벌들은 작품으로 재테크 한다는게 진실이구나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한국 최대 대기업인 삼성의 상속인들은 그룹의 고 이건희 회장이 사망이후 그들에게 주어진 상속권을 더 이상 늘리지 않기 위해 거의 13조에 가까운 (90억 유로) 피카소, 모네, 달리의 그림 등을 기증할 것이라는 기사가 났다.

 

삼성 전자의 글로벌 도약을 총괄한 고 이건희 회장은 지난 10 월 78 세의 나이로 사망해 22 조원 (164 억 유로)의 재산을 남겼던 한국 최초의 큰 재산가이었다.

 

프랑스도 상속세가 40%에 해당하는데 한국은 세율이 높고 엄격한 상속법을 가지고 있는 편이라고 (기사에 쓰여있어 필자로썬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었다) 이는 특히 부정부패 혐의로 징역 2 년 6 개월을 복역하고 있는 삼성 그룹의 사실상의 사장인 이재용 씨를 포함하여 삼성 그룹의 상속자들에게 특히 엄청난 세금을 의미한다.

 

삼성은 성명을 통해 "삼성그룹 가족은 전 고 이건희 회장의 재산의 절반 이상인 12 조원 이상의 재산세를 낼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삼성 그룹은 이어 "이번 상속세는 한국을 비롯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속하는 세금이다"며 이달부터 가족이 이 세금을 6 회 분할 납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이 유산에는 삼성 전자, 삼성 생명, 삼성 물산의 주식과 부동산이 포함되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흥미로운 기사가 바로 고 이건희 회장의 인상적인 작품 컬렉션이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고 이건희 회장은 2,000 ~ 3 조원에 달하는 유명한 미술품과 골동품을 소장했는데 삼성은 이 컬렉션의 23,000 점을 기증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여기에는 한국 국립 중앙 박물관에 전시될 대한민국 국보 목록에 분류된 14 개의 작품이 포함되어있다고 한다.

또한 클로드 모네의 "수련"시리즈의 캔버스 중 하나, 살바도르 달리의 "유대류 켄타우로스의 가족", 파블로 피카소, 폴 고갱, 호안 미로의 ''구성''과 같은 주요 예술가의 작품도 국립 현대 미술관(MMCA)에 기증된다고 한다.

미디어는 이러한 예술 작품 기부가 가족의 세금 감면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한국 김대종 서울 세종대 교수는

 

"삼성은 예술 작품 기증의 의미를 현실적으로 평가했다" 
"그들이 그것을 주기로 결정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물려주기로 결정했다면 높은 상속세를 받게 되었을 것"
"그렇게 가치 있는 작품을 나눠줌으로써 세금을 내지 않고 국민을 위해 선행을 한다."

 

또한 삼성그룹은 보건 분야의 선행에도 1 조원을 기부해야 하며, 이 중 절반은 서울 최초의 감염병 전문 병원 자금으로 사용된다고 덧붙였다.

 

삼성 전자가 스마트 폰과 메모리 칩 분야의 세계적 리더 중 하나로써 삼성은 세계 12 위의 경제 대국인 대한민국 GDP의 5 분의 1을 차지한다고...!!

 

부정부패 스캔들로 감옥에 선고된 이재용 씨는 현재 그의 승계를 촉진했을 논란이 많은 합병과 관련하여 다른 사건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고 실렸다.

지난 수요일 기부 발표 후 인터넷 사용자들은 그의 빠른 석방을 요청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에

"삼성이 일반인을 위해 이 모든 것을 하고 있다. 이재용을 풀어주세요!"라고 올렸다고 한다.
한국의 주요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에 사용자 글이 올려졌으며 지난주 한국의 주요 5 개 단체도 그의 투옥이 한국 경제 전체를 해치고 있다고 주장하며 석방을 요구했다고 한다.


여기까지가 프랑스 기사에 실린 삼성그룹에 관련된 기사를 요약해 보았다.

 

한국 뉴스를 가끔 들어가서 보지만 실제로 매일 챙겨보는 입장은 못 되어서 여기에 나온 한국 관련 기사는 관심 있게 눈여겨보는 편이다. 삼자 입장에서 보는 기사이므로 한국과는 좀 별개로 해석될 수 도있지만 그래도 기사 내용은 흥미로왔다.

 

알고 계셨나요? 이렇게 많은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는 것을!

상속세 면책을 위해서도 있겠지만 크게 바라보았을 때 우리나라 문화향상에 크게 이바지되는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