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위대한 작가 셰익스피어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 2편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영국의 위대한 작가 셰익스피어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 2편

by today paris 2021. 3. 22.
반응형

세계 문호 거장 중에 한 명인 윌리암 셰익스피어는 사후 수백 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문학적 가치는 오늘날에도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유명세에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그에 관련된 기록이나 자료는 많지 않은 게 사실인데 지난 글 1편에 이어 그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알아가 보자.

연극 무대에 활동한 셰익스피어 형제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남동생 에드먼드는 런던에서 배우로서 연기를 했지만 그다지 성공하지는 못했고 27 세의 젊은 나이에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 당시 배우 겸 극작가였던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성 구세주 교회에서 동생 에드먼드를 위해 아주 값비싼 장례식을 마련해 주었는데 이는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얼마나 잘 나가는 배우이자 극작가인지 또 대단히 부유한 사람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배우였던 셰익스피어

역사가들은 셰익스피어는 아마도 배우로서 연극 경력을 시작했고, 극작가, 회사의 일부 소유자, 그리고 감독이 되었다고 한다. 조오지 필의 연극에서 그가 에드워드 1세의 주역을 맡았다는 소문도 있었으며, 또한 본인 자신이 쓴 연극 대본에서 역할을 맡았다고 한다. 그렇지만 정말 셰익스피어의 연기자로서 일한 증거나 흔적은 거의 없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부유한 작가였다.

배우, 극작가 및 극단의 "주주"로 활동하는 동안 셰익스피어는 꽤 많은 재산을 모을 수 있었다. 33 세에 그는 스트랫퍼드 폰 에이번에서 두 번째로 큰 건물인 ''뉴플러스''를 구매할 수 있었고 이후 런던과 스트랫퍼드에서 다른 부동산을 인수했다. 셰익스피어 사망 당시 그의 대표적인 상속녀는 아니었지만 두 번째 딸인 주디스에게 오늘날 60,000유로(8천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물려주게 되는데 그 당시 물가로 따지면 어마어마한 재산이다. 이에 비해 같은 시기에 현대 극작가였던 토마스 데커는 평생 동안 빚 속에 살아왔으며 1632년 그가 사망했을 때 물려줄 수 있는 돈이 단 한 푼도 없었다고 한다.

 

셰익스피어에게 물려받은 영국인들의 어휘력

셰익스피어의 화려한 언어는 영어의 대부분을 형성했다고 하며 가장 풍부한 어휘 작가로 여겨지는 그는 오늘날 앵글로색슨족이 매일 사용하는 영어 단어와 표현의 기원이 되었다고 한다. 

 

 

문맹인이었던 셰익스피어 딸들

윌리엄과 앤 셰익스피어 부부의 1남 2녀 중 수잔나와 주디스 자매만이 살아남게 되는데 두 명 다 여자인 관계로 아버지를 이어 글을 쓸 수가 없었다. 그 당시 문학은 사실상 남성 중심의 특정 직업 분야로써 필수 조건 중에 하나가 남자이어야만 했기 때문이다.

 

 제자 양성에 무관심인 셰익스피어

그의 두 서사시 인 ‘’ 비너스와 아도니스’'그리고 ‘’ 루크레시아의 강간’’은 당대 영향력 있는 후원자에게 기증한 그의 권위 있는 작품이었다. 그 때문에 그와 함께 작업했던 공동 작가들은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죽고 나서 7년이 지난 후 그의 작품을 수집하고 출판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살아생전 사람들이 희곡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제자를 아마도 양성하지 않은 거 같다는 의견이다.

200 년 동안 왜곡되어 온 셰익스피어의 극본.

코먼 웰스 이후 다시 극장이 문을 열었을때 극작가가 뜻대로 배우들이 연극을 해야 했다. 당시 극작가들은 본인의 의향에 따라 각본을 변형시키거나, 뮤지컬 또는 팬터마임에 맞춰 적용시켰으며, 무엇보다도 행복한 결말을 만들어 가기 위하여 원본의 모든 "비극적인"측면을 삭제했다고 한다.

코먼웰스(commonwealth)는 15세기부터 쓰인 용어로 건강과 행복을 의미하는 ''웰빙''의 개념이다.  

 

경쟁자의 비난을 많이 받았던 셰익스피어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천재적인 재능에 대해 동의하지는 않은 사람들도 종종 있었는데 그 예로 볼테르의 경우’’ 햄릿’’은 조잡하고 야만적이라고 평하였고 "술 취한 야만인"의 작품이라고 비난했다고 하며, 훗날 아일랜드의 극작가이자 소설가이자 비평가인 조지 버나드 쇼의 경우도 가능하다면 땅을 파서 땅속에 셰익스피어의 글을 파묻고 돌을 던지면 정말 안도 숨을 쉴 수 있을 거 같다''라고 평했다. 

 

2021.03.21 - [소소한 지식정보 톡] - 역사상 가장 위대한 극작가 중 한 명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에 대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