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위대한 극작가 중 한 명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에 대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역사상 가장 위대한 극작가 중 한 명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에 대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by today paris 2021. 3. 21.
반응형

많은 사람들에게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역대 최고의 영국 작가이다. 그의 많은 작품은 삶, 사랑, 죽음, 복수, 슬픔, 질투, 살인, 마술 및 신비를 다루고 있다.

 

 

 

그는 그 당시 성공한 극작가로써 비극과 희곡을 썼는데, 가장 대표작은 4대 비극과 5대 희극이며 우리에게 익숙한 로미오와 줄리엣은 사실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그는 거의 400년 전에 세상을 떠났지만 꾸준히 전 세계적으로 그의 작품은 사랑받고 있으며 이 수수께끼와도 같은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고 전해지는 영국 시인이자 극작가에 대해 알아가 보자.

 

4대 비극: 헴릿,리어왕,맥베스,오셀로  5대 희극: 말괄량이 길들이기, 십이야, 뜻대로하세요, 한 여름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셰익스피어의 저작물은 아버지의 법적 문제에 영향을 받았다.

셰익스피어가 아주 어렸을 때 그의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는 왕실 요원으로서 불법 자금 대출 및 불법 양모 밀매 혐의로 기소되었고 그에 대한 비난과 야유는 거의 10 년 동안 셰익스피어 가족을 법적 및 재정적으로 불황에 빠뜨렸다고 한다.

역사가였던 글리 패리에 따르면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아버지가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잃은 집에서 성년이 될 때까지 살았는데 이러한 영향은 그의 작품속 군주제와 권력에 대한 작가의 의견을 크게 반영했다.

 

아내의 임신으로 인한 의무 결혼을 했던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는 앤 하타웨이와 결혼하기로 "선택"을 했다기보다는 그녀가 그의 아기를 임신했기 때문에 일종의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고 그 당시 윌리암은 18 세, 부인 앤은 26 세였다.

그들 사이에는 1남 2녀가 있었으며 첫째는 1583 년에 태어난 수잔나이고 그리고 이란성 쌍둥이였던 주디스와 하넷이다. 유일한 외아들 하넷은 11 세의 나이에 죽게되고 그녀의 딸 수잔나는 자녀가 없고, 주디스는 어린 자녀를 모두 잃었으며 다른 셰익스피어 형제는 결혼하지 않았기 때문에 윌리암 셰익스피어가 사망 후 25 년 뒤에는 셰익스피어는 성이 모두 사라지는 관계로 직계 후손은 없다.

 

셰익스피어의 삶에서의 7 년간의 공백기간.

1585 년 쌍둥이가 태어난 후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자신의 작품 활동과 대중의 눈에서 완전히 잠적하는 시기가 있었다. 아직까지도 1585 ~1592 년까지 그가 무엇을 했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이런저런 전해오는 이론에 따르면 그가 법률 사무실에서 변호사나 법률 사무원으로 일했을 수도 있다는 추측설이 있는데 아마도 셰익스피어의 작품속에서 수준 높은 법률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이러한 주장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한다.

 

 

조직범죄에 참여설

1590 년대에는 조직범죄가 대세였고 범죄자들은 런던 극장을 이용하여 범죄를 숨겼다고 한다. 이런 연극 극장과 범죄에 관련하여 셰익스피어가 정말로 범죄에 가담한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역사적인 증거는 없지만 당시 그에 대한 비난과 소문이 나오는 근거는 특히 셰익스피어가 잠시 작업한 스완 극장에서 활동할 당시라고 한다.

 

  공동 저자였던 셰익스피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시대에 극작가들은 자주 함께 일을 했으며 연극 각본 또한 서너 명의 다른 작가들과 함께 작업하는 추세였다. 셰익스피어가 혼자 일하는 것을 선호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쓴 구절은 그의 작품에 가치를 더 높여 주었으며, 그는‘’ 아테네의 티몬’’과 ‘’ 맥베스’’에서는 토머스 미들턴과 작업을, ‘’ 헨리 8세’’에서 존 플레처와 함께 작업했다.

그러다 보니 실제 셰익스피어 자신이 작성한 단일 각본은 거의 없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며 그가 쓴 연극의 유일한 마지막 사본은 "The Booke of Thomas More"로써 줄거리는 헨리 8 세의 가톨릭 고문인 토마스 모어가 런던 타워에 수감되어 영국 교회의 합법성을 인정하지 않은 혐의로 1535 년에 처형된 삶과 죽음을 묘사한 내용이며 이 원고는 현재 영국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고 한다.

 

다음편에 2편이 이어집니다.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