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세에 전해지는 일화와 비밀스런 구설로 이어지는 스토리 2편
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프랑스 관련 정보톡

후세에 전해지는 일화와 비밀스런 구설로 이어지는 스토리 2편

by today paris 2021. 3. 8.
반응형

어제에 이어서 계속되는 일상적이지 않은 역사 속 이야기~

 

도자기의 비밀

베르나르 팔리 씨(1510-1589)는 유리 토기를 만드는 이탈리아 유리공의 비밀을 찾기까지 16 년이 걸렸다. 오븐을 작동시키기 위해서 이탈리아 유리공은 정원에 있는 모든 나무와 집의 목가구, 집 바닥까지 불태웠다고…. 이 집까지 불살러 만든 비밀이 밝혀 지자 카트린드 메드치(앙리 2세에게 시집온 이태리 어마어마한 가문의 딸)는 마침내 그에게 작업장과 필요한 오븐을 제공했다고 한다.

 

은근 속보이는 표시

 

 

500 년 전에 설립된 영국에서 가장 큰 사립학교 중 Eton 's는 "snob"이라는 단어의 원천이다.

학교 등록 원서에서 귀족 가문 출신이 아닌 학생 서류에 « S. Nob » 로 표기하여 귀족 아님을 표시했다고 한다.

 

가난한 사람들인 십자군

십자군이 1099 년에 예루살렘에 도착하기 4 년 전에 대부분 가난한 사람들의 십자군이었다.

교황 어반 2 세가 보낸 은둔자 수도승은 너무나 설득력이 있어서 프랑스의 모든 사람들에게

"하느님이 원하신다, 하느님이 원하신다"라고 외치고 출발했다.

많은 사람들이 도중에 죽었고 그나마 살아남은 사람도 아시아에 입국하면서 터키인에 의해 학살되었다.

 

루이 14 세의 해적과도 같은 해군

 

 

장 바티스트 콜베르가 도착하기 전에 프랑스 해군은 존재하지 않았다. 콜베르가 사망 한 1683 년 프랑스 함대는 23 년 만에 18 척에서 276 척으로 증가했는데 이것이 주정부에서 돈 드리지 않고 큰돈을 벌 수 있는 해적 같은 존재였다.

 

행운의 나폴레옹

나폴레옹은 인생의 많은 시간을 전투에서 보내게 되는데 1809 년 4 월 23 일 레겐스부르크에서 단 한 번 부상을 입게 되는데 그는 발 뒤꿈치에 총알을 맞았지만 즉시 치료를 받고 바로 말에 올라탔다고 한다. 그 수많은 전투 중에 유일한 부상이었다고 한다.

 

노트르담의 장식

17 세기에는 전쟁이 끝날 무렵 적에게서 가져온 깃발을 되찾아 파리의 노트르담 교회에 매달아 두는 것이 관례였다.

이것을 보고 바로 룩셈부르크 공작이 "노트르담의 장식품"라는 별명을 붙이면서 많은 깃발을 지칭했다고 한다.

 

미는 것보다 차리리 죽음을!

 

 

6 세기에는 남성에게 악명 높은 관습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머리를 빡빡 미는 것이었다. 어느 정도로 사람들이 그 당시 싫어했느냐고 표현하자면 그 당시 왕이었던 프레데곤드 왕이 그의 부인 브뤼 네오 왕비에게 그녀의 어린아이들이 죽거나 머리를 미는 것 중에 어느 것을 선호하는지 물었을 때, 브뤼 네오 왕비는 머리 미는 것보다 죽은 것을 선호한다고 반박했다. 그녀의 모성애를 의심해 본다.

 

영국에서 프랑스어가 300년동안이나?

1066 년 정복자 윌리엄에 의해 영국을 점령하게 됨으로써 영국은 프랑코-노르만이었다. 그 후 영국은 300 년 동안 3 개의 언어가 공존했었는데 귀족들이 사용하는 프랑스어, 성직자가 사용하는 영어와 라틴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었다고 한다.

 

중세의 극장

 

 

중세 시대 동안 연극은 주로 전례 및 교육적 맥락에서 공연되었다고 한다. 신자들을 교화시키기 위해 성경의 장면을 각색했으며 한 해의 대부분의 축제는 작은 연극으로 기념되었다. 따라서 극장이 르네상스 시대에 유행했다는 생각은 우리 역사상 많은 진부한 표현 중 하나라고 역사가들은 말한다.

 

앞서가던 루이 14세의 동생 필립 오를레앙 공작

필립 오를레앙 공작(1640 ~1701)이 35 시간의 노동 시간을 처음으로 등장시켰다고 한다. (현재 프랑스 기본 노동시간이 35시간제)

이 오흘레앙공은 오전 9시에 그는 출근하고, 대사를 받고, 파견에 응답하거나, 점심때까지 보고서를 읽었으며 간단한 점심과 함께 디저트를 먹은 후, 그는 그의 사무실에서 사무를 맡아 일에 몰입을 하다가 5 시가 되었을 때 그는 장관들에게 인사를 하고 국정을 떠나 개인 취미에 전념했다고 한다. 진정한 노동 시간의 아방가르드였다고 생각함!

 

각하, 전하의 극 존칭의 탄생

 

이미지출저:franceculture.fr

 

왕실 호칭은 1574 년 헨리 3 세대 등장하게 된다. 겨울을 보내기에 지루했던 앙리 3세의 총신들은

( 참고로 앙리 3세는 동성애자로써 이 총신들은 여성적인 동성애자들)

왕에게 옷을 입히고 크림을 발라주고 분을 바른 뒤 그림을 그리는 의식을 즐겼다.

그들은 “오! 폐하, 당신은 얼마나 아름답습니까! ". 반대로 왕은 자신의 총신들에게 이렇게 말해야 했다. "당신들은 얼마나 상냥하며 매력적입니까, 내 미녀들이여! ". 그런 다음 Highness and Excellency라는 제목을 만들어 부쳤으며 이 호칭이 오늘날 his Excellency 또는 royal Highness로 불린다.

 

문화의 왕 프랑수와 1세의 패션

 

이미지출저: pinterest.com

 

르네상스 시대 남자의 유행했던 특징은 짧은 머리와 수염이었다. 그렇지만 이러한 유행은 불행한 사건에서 시작되는데 1521 년 주현절 때 프랑수와 1세 머리에 뜨거운 통나무가 떨어져서 화상을 입게 된다고 의사들은 어쩔 수 없이 왕의 긴 머리를 자를 수밖에 없었고 흉터를 가리기 위해 그는 수염을 기르도록 했다는 슬픈 사연이 숨어있다.

 

현대 세금의 탄생

중세 시대에 '전쟁 인구 규모'라는 세금은 일회성이었으나 1451 년 왕국의 재무부 장관 자크 쾨르 (Jacques Coeur)는 군대 유지 이외에 국고를 위해 영구 세금을 도입했는데 이 시스템이 오늘날 시행되고 있는 현대 세금의 기본이라고 한다.

 

영혼 없는 여성의 존재

 

 

로마의 몰락부터 1000 년까지 여성은 어떤 고려 대상이 아니었으며 그 당시 여성들은 납치, 강간과 함께 평범한 동물이나 물건처럼 살해당하거나 버려졌다고 한다, 심지어 신학자들은 여성들에게는 영혼이 없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남녀 사이에 정신적 변화과 관계 변화가 시작된 것은 남자의 의식인 기사도 정신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미신

흑사병의 전염 원인이 악마가 들어간 고양이라고 생각해서 대폭 근절함으로써 결국 14 세기 유럽에는 흑사병이 더 기승을 부리게 되었다. 사실 이 질병을 퍼뜨린 쥐는 더 이상 그들을 괴롭히는 고양이가 없었기 때문에 한동안 그들만의 낙원이었다고 한다.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