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제가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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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 미용톡

항산화제가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은?

by PIT-A-PAT Paris 2022.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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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속에서 항산화제에 대해 많이 들었지만 정확한 의미를 모르기도 합니다.

항산화제는 실제로 신체의 자유라디칼과 싸우는 분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유라디칼이 체내에서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화합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당뇨병, 심장병 및 암을 포함한 여러 만성 및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인체에는 이미 자유라디칼을 제어하는 자체 항산화 방어 기능이 있으며, 과일, 채소 및 기타 식물성 식품을

포함한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으로 원치 않는 자유라디칼 생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프랑스 건강 기사에 나온 항산화제가 풍부한 건강식품 10가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이 항산화제가 풍부하기로 가장 유명한 식품 중 하나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에 함유된 산화제 덕분에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염증과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고, 뇌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에 포함된 상당한 산화 방지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바놀은 심장 건강 및 세포 손상에 관련된 질병 예방에 매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2. 딸기

딸기는 의심할 여지없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베리류중에 하나로써 새콤 달콤한 맛도 좋지만 특히 항산화제가 풍부한 과일로도 손꼽힙니다. 

폴리페놀이 풍부한 오렌지보다도 비타민 C가 훨씬 더 풍부하며, 당뇨병, 암, 심장병과 같은 많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딸기에 포함된 또 다른 항산화제는 체내 좋은 콜레스테롤의 양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딸기의 엄청난 양의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라즈베리

라즈베리는 맛있고 톡 쏘는 과일일 뿐만 아니라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라즈베리에 함유된 항산화제로는 비타민 C, 케르세틴 및 엘라그산을 언급할 수 있는데요...

케르세틴은 항산화 특성 외에도 알레르기와 천식 완화에 도움이 되며, 엘라그산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탁월한 화합물로써 화장품 제조에 널리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엘라그산은 손상된 DNA를 복구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견과류

이미지출저: varko.fr

견과류는 늘 손꼽히는 슈퍼푸드 식품 중 하나로써, 특히 호두는 세계에서 최고의 건강식품으로써 선정될 만큼

견과류는 우리 건강에 유익한 항산화제 및 기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호두는 불면증 및 기타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되는 물질인 멜라토닌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른 견과류의 포함된 항산화제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녹차

수세기 걸쳐 녹차가 건강에 좋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마시므로써, 건강한 피부를 촉진시켜주며, 체중 감소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녹차에는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폴리페놀을 비롯한 풍부한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어 심장병 및 암, 세포 손상 등에 관련된 기타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수십 가지의 영양소로 가득 찬 풍미가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 강화를 높이고, 비타민 C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산화 스트레스 및 만성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코라파닌 수치가 높은 채소입니다.

 

7. 시금치

이미지출저: wikimedia commons

시금치는 건강에 좋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기 때문에 슈퍼푸드로 간주됩니다.

신선한 잎은 비타민 A 및 비타민 C와 같은 필수 항산화제와 루테인, 제아잔틴,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플라보노이드의 훌륭한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모든 항산화제는 특히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촉진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자외선 및 기타 유해한 광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귀리

이미지출저: cuisineaz.com

프랑스에서는 귀리를 주로 죽처럼 걸쭉하게 만들어서 곡물의 원료로 그대로 섭취하거나 시리얼처럼 우유에 타서 먹는 등 주로 아침 식사용으로 매우 인기 있는 ''건강식품''이 되었습니다.

이런 귀리가 가장 높이 평가되는 특성으로 다른 식품에서 거의 포함되어있지 않은 항산화제인 아베난쓰라마이드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이 분자는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데 특히 유용하다고 합니다.

 

9. 민트

이미지출저: cuisineaz.com

민트는 눈 건강에 필수적인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특히 다른 허브와 향신료에 비해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합니다. 민트 잎에는 로즈마린산이라는 항산화제 및 항염증제가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2019년 한 연구에 따르면 로즈마린산이 천식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다른 연구에서도 민트의

항염 효과가 위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10. 커피

과용하지 않는 선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실, 이 주제에 대한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하루에 커피 한 잔은 우리의 건강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커피는 항산화제가 상당히 풍부한 식품으로 과학자들은 실제로 가공되지 않은 커피 원두에서 약 천 가지의 항산화제를 확인했으며 로스팅 과정에서 수백 가지가 더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중 특히 산화 스트레스를 매우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히드로신남산과 심장병 및 제2형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이 포함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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