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일상속에 함께하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식품
본문 바로가기
건강 & 미용톡

늘 일상속에 함께하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식품

by today paris 2021. 10. 15.
반응형

프랑스에서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음식 알레르기로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성인의 6%, 어린이의 3%).

하지만 우리는 일반적으로 음식을 접하고 나서 나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을 알게 되는 게 일상입니다.

경우에 따라선 알레르기 증상이 심각하면 드물기는 하지만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지요.

 

알레르기에 의한 증상으로는 습진, 가려움증, 천식의 발병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증상 (예: 아나필락시성 쇼크)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교차 알레르기의 맥락에서, 즉 음식과 또 다른 화학적으로 유사한 성분에서 또 다른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예: 자작나무 꽃가루에 대한 알레르기는 아몬드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음).

 

그럼 지금부터 우리가  주의해야 할 가장 일반적인 11가지 알레르기 식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 생선

어린 시절에 종종 발견되는 생선 알레르기는 해산물과는 또 다르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요리중 증기와 단순한 접촉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 증상은 피부, 호흡기(천식, 비염 등) 또는

소화기 관련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알레르기 반응은 말벌이나 벌침과 같은 과민성 쇼크(또는 아나필락시)를 유발할 수도 있으며, 신체가 부어오르는 반응이 특징이며, 피해자가 즉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혈관부종과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 해산물 및 조개류

해산물로 인한 식품 알레르기의 40%는 성인기에 나타나므로 매우 심각할 수 있는 증상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생선류와 마찬가지로 단순한 피부 반응에서 아나필락시성 쇼크에 이르는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갑각류(새우, 랍스터, 가재…)에는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지만

연체동물(달팽이, 오징어, 홍합…)에는 알레르기가 없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또한 조개류와 갑각류에 동시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3 / 땅콩

땅콩 알레르기는 프랑스에서 가장 흔한 알레르기 중 하나로써 실제 프랑스 인구의 1%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다른 제품의 반응과 유사하며 습진에서 아나필락시성 쇼크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이 알레르기는 또한 어린 시절에 나타났지만 성인이 된 후 사라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4 / 계란

계란 알레르기는 어릴 때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성인(1% 이상)보다 어린이 (계란 알레르기 34%)  

이중 계란 알레르기였던 어린이들 중 65%의 어린이는 5세가 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합니다.

흰색은 노란색보다 더 많은 알레르기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는데 계란 알레르기에 힘든 점은 일반적인 모든 식품업에서 정기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 간장 

채식주의자들이 점 점 많아지면서 콩에 대한 알레르기가 점점 더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직까지는 유럽 인구의 1% 미만에 영향을 미칩니다.

 

6 / 글루텐

글루텐 불내증과 체강 질병을 유발하는 알레르기와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글루텐 알레르기는 장점막이 파괴되는 것이 특징으로 프랑스 인구의 0.6%에 미치지만,

이 질병은 눈에 보이는 증상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진단하기가 어렵고 시간이 지나면서

정말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7 / 견과류

견과류는 아몬드, 피스타치오, 헤이즐넛, 캐슈, 피칸, 브라질너트 등 여러 유형의 "견과류"입니다.

유럽에서는 성인의 음식 알레르기의 5위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주요 알레르기 원인 식품입니다.  

 

8 / 우유

우유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는 전 세계적으로 아기의 1~3%에 영향을 미치지만 대부분은 나이가 들면서 사라집니다. 따라서 성인에서는 매우 드문 편이지만 쇠고기에 교차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 겨자

겨자는 어린이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알레르기 중 5위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성인기에는 훨씬 드물어지고 사라지지만 경우에 따라선 어렸을 때 겨자 알레르기가 있던 사람들은 다른 향신료에 좀 더 민감할 수 있습니다.  

 

10 / 셀러리

어린이에게는 드물지만 셀러리 알레르기는 특히 프랑스, ​​스위스, 독일에서 성인에게 훨씬 더 영향을 미친다고 하며,

1g 미만의 셀러리라도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30%를 차지합니다!

 

11 / 참깨

프랑스와는 달리 많은 국가에서 체계적인 라벨링을 시행하지 않은 관계로 식품 구입 시 참깨 첨가 또는 포함 표기가

없는 관계로 알레르기를 감지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오늘날 식단의 변화와 함께 패스트푸드 매장에서의 참깨 사용이 늘어나면서 알레르기가 점점 더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