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사랑의 상징인 신비로운 백조의 전설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영원한 사랑의 상징인 신비로운 백조의 전설

by PIT-A-PAT Paris 2021. 11. 5.
반응형

신비로운 존재 백조

 

얼마 전에 관람한 ‘’ 백조의 호수’’에 이어 영원한 사랑의 상징이기도 한 백조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백조는 많은 문화권에서 빛과 순결, 사랑의 상징이라고 합니다.

샤머니즘에서 백조 토테미즘은 사랑, 영감, 직관, 은혜 및 아름다움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백조는 일부일처제와 충성심으로 불멸의 사랑을 상징하면서 백조는 노래하다가 죽고 노래하며 죽어간다는 이야기도 전해지는 신비로운 수생 조류입니다.

 

벙어리 백조의 전설에 따르면 그는 죽음의 순간에 처음으로 매우 선율적인 노래를 내쉰다고 합니다.

백조는 유럽의 모든 이교도 문화와 세계의 나머지 지역뿐만 아니라 시베리아의 샤머니즘 전통에도 존재하는데 화이트 백조의 깃털은 켈트 드루이드와 노르딕 스칼드의 전통의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상징적인 빛의 색.이라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시베리아, 슬라브 및 게르만 민족을 거쳐 소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순백색의 백조를 상징하는 방대한 컬렉션의 신화 및 전통적인 시를 통하여 순백의 힘과 우아함을 기리게 되는데 이런 백조에게는 두 가지 유형의 빛으로 낮의 빛은 태양과 남성을, 밤의 빛은 달과 여성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일광은 수정하는 남성의 힘이고 야행성의 빛은 수정된 여성의 힘으로 반영되어 백조는 상황에 따라 낮의 빛과 밤의 빛을 구현할 수 있는데 보이는 모습에 있어서 여성적이고 행동에 있어서 남성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백조에 관련하여 전해오는 전설적인 이야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켈트어 텍스트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인간의 세계에 들어오는 대부분의 다른 세상 존재들은 백조의 형태를 취하고 일반적으로 금 사슬이나 돈으로 연결된 쌍으로 생각했다고 합니다. 태양의 상징인 금과 달의 상징인 은은 다시 한번 백조의 상징주의의 양극화를 분명히 암시합니다.

 

2, 아일랜드에서는 다른 세계에서 온 새로 간주되었습니다. Sidh(아일랜즈 문학, 전설에 나오는 초인 종족이 살았던 언덕)에서 인간의 세계에 올 때 가장 인기 있고 대표적인 형태가 백조의 모습으로 많은 켈트족 예술 작품에서 두 마리의 백조가 천상의 바다를 여행하는 동안 안내하고 동행하는 역할로도 표현되었습니다.

 

3. 백조는 왕실의 상징이지만 켈트족의 순수함, 빛, 여성스러움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사랑과 관련이 있는데(Aengus와 Caer 백조 소녀의 전설에 의해). 백조는 영원한 사랑을 만드는 신성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4. 극동에서 백조는 우아함, 귀족 및 용기의 상징이자 음악과 노래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검은 태양이 있는 것처럼 검은 백조가 존재하는데 오컬트의 반전된 상징이라고 합니다. 앤더슨 전설이야기 "여행 동반자"에서 냉혹한 마법에 걸린 소녀가 검은 백조로 등장하는데 정화되는 물에 세 번 빠지면 하얀 백조로 변하고 공주는 마법에서 풀린다는 이야기입니다.

5. 시베리아 신화에서는 물이나 흙으로 수정을 가하여 인류를 낳을 천상의 여인과 같이 눈부시게 아름다운 빛의 새에 대해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맥락에서 백조는 수정을 받는 여성적인 측면과 연결되고 북유럽과 이란-아리아의 전통에 따르면 백조의 암컷을 달이라고 표현했다고 합니다.

 

6. 브캬트인들의 전설에 의하면 사냥꾼이 어느 날 호수에서 목욕하는 세 명의 아름다운 여성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녀들은 다름 아닌 백조로, 자신의 깃털을 벗고 물에 들어가 목욕을 하고 사냥꾼은 이 깃털 중 하나를 몰래 숨겨 목욕 후에 암컷 백조 중 두 마리만 날개를 되찾고 날아가게 되고, 사냥꾼은 결국 남은 한 여인과 결혼을 하여 11명의 아들과 6명의 딸을 낳고 살다가 다시 백조 깃털을 찾은 백조가 하늘로 올라간다는 이야기로 우리나라 ‘’ 선녀와 나무꾼’’의 이야기와 흡사합니다.

7. 그리스 신화에서 백조는 남성과 여성의 상징이었는데 남성은 아폴로(태양의 힘, 음악, 시의 신)의 상징이었으며 빛을 상징했고 대조적으로 여성은 서정적인 시와 죽음을 상징했다고 합니다.

 

8. 아폴로는 어느 날 델로스에서 태어났고, 그날 신성한 백조가 섬을 일곱 바퀴 돌았다고 합니다. 신의 아버지인 제우스는 어린 아폴로에게 수금과 백조가 끄는 수레를 주었고, 이 신성한 백조는 그리스가 하이퍼보리언스의 땅이라고 불렀던 신화의 땅인 먼 북쪽에서 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9. 이교도 그리스의 신화에서는 제우스와 레다 사이의 백조를 언급하게 되는데 거위가 된 레다를 유혹하기 위해 제우스는 백조로 변하게 되는데 거위는 백조의 상징적 화신이기 때문에 제우스-백조와 레다-거위와 함께한다는 뜻에서 백조의 두 가지 측면 즉, 전통적인 상징인 양극화를 이야기합니다. 그리스인들은 자발적으로 낮과 밤의 두 가지 의미를 결합하여 이 백조를 레다와 그녀의 신성한 연인의 하나인 상징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10. 또 다른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키크노스(리구리아의 왕)는 파에톤(태양 헬리오스의 아들)이 제우스에 의해 죽자 너무 슬퍼서 아폴론이 그를 백조로 바꾸어 놓았다고 합니다. 더욱이 죽어가는 백조의 기이한 노래의 전설이 나온 것도 이 이야기에서 전해진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백조의 노래라는 표현은 예술가의 마지막 걸작을 가리킨다고 하는데요, 백조는 시인의 영혼의 상징으로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와 바그너의 로엔그린과 같은 주요 작품과 함께 특히 낭만주의 시대에 시와 음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백조는 또한 연금술의 상징의 일부로써 항상 연금술사들에 의해 수성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는데 날개 짓의 변동성 뿐만 아니라 색상과 이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신비로운 중심과 반대의 결합(물과 불)을 표현하는데, 전형적인 양성적 가치라고 합니다.

 

오늘이 신비로운 백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불행히도 오늘날 백조는 더 이상 신비로운 존재로 존중되지 않으며 매년 수백 마리의 백조가 이주하는 동안 위험에 처한다는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반응형

댓글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