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자유의 여신상을 선물한 프랑스!
본문 바로가기
아트 & 문화 톡

미국의 자유의 여신상을 선물한 프랑스!

by today paris 2020. 9. 18.
반응형

자유의 상징이자 뉴욕의 상징이기도 한,,,세계 유산의 자유의 여신상!

 

미국 독립 100주년을 기면하여, 프랑스에서 제작 시작, 증정되어 ,맨해튼의 남쪽 리버티 섬에 1886년에 세워진다.

이 거대한 자유의 여신상이 만들어진 과정을 보자면 그 당시 상상하기 어려운 파리의 세련괴고 부토 주택가 거리인

미국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프랑스에서 제작 시작, 증정되어, 맨해튼의 남쪽 리버티 섬에 1886년에 세워진다.

25번지 샤젤(rue de Chazelles) 길에서 뉴욕에 운송하기 위해 대서양을 건너기 전에 이 거대한 동상의 작업이 시작되어 이슈가 된다고...

 

파리 17구 지역을 핫 플래스로 만든 자유의 여신상

 

작업 당시의 샤젤 (rue de Chazelles), 자유의 여신상 이미지출저/fr.wikipedia.org

가젯 고띠에 업체(Gaget Gauthier et Cie)는 파리에서 가장 중요한 주조 및 보일러 제조업체 였다.

샤젤(rue de Chazelles) 길에 위치한 이 업체는 파리 코뮌동안 파괴된 방돔탑을 1873년에 복원하면서 이름이 알려진다.

프랑스가 미국독립 100 주년을 기년하면서 양국의 우호를 돈독히 하기 위해 미국에 선물한 동상으로 정치인 에드워드 드 라부라에(Édouard de Laboulaye)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특별한 프로젝트 였다.

 

프랑스 알자스 콜마르 출신의 조각가 오귀스트 바르톨디는 뉴욕으로 이미 답사를 가서 맨패튼에서 기념비를 수용할 수 있는 작음 섬을 발견하자마자 계획을 실행하기로 결정한다.

 

자유의 여신상의 자금을 후원하기 위한 모금 활동이 시작 되었으며, 기부를 빠른 시간내에 늘리고 가속화 시키기 위해1876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세계 박함롸에 횃불을 들고 있는 자유의 손을 등장시키고, 1878년에 파리에서 열린 세계 박람회에 두상을 보여 주었다고 한다.

 

오귀스트 바르톨디는 바람이 심한 섬에 세워야 할 이 거댜한 크기의 동상 틀을 그 당시 유명했던 으젠 비올레 르 뒤크(Eugène Viollet-le-Duc)에게 맡기게 되는데 크기도 크기일 뿐 아니라 위치상으로 많은 기술적 문제를 야기하던 도중 그 작업을 완료하기 전에 비올레 르 뒤크가 사망 하게 되자 그떄 대처되었던 사람이 철교와 육교 건설로 유명한 바로 에펠탑을 만든 귀스타프 에펠이 맡아서 프로젝트를 재설계하고 내부 구보를 모두 금속으로 제작하게 된다.

 

샤젤(rue de Chazelles) 길에 위치한 이 업체에서 작업했던 자유의 여신상은 마치 파리 17구에 있는 몽소 공원의 땅을 뚫고 쏫아오른듯한 모습처럼 두각을 나타내자 오고가는 동네 사람들에게는 큰 화제 거리인 동시에 큰 구경거리 였다.

이렇게 본격적인 화제가 되자 1883년에는 신문에서도 파리지앙들을 비롯하여 기타지역인까지도 기회가 되면 꼭 봐야 하는 추천 거리로 보도가 되었고 거의 30만명이 구경하러 왔다고 한다.

 

1884년 완공된 자유의 여신상은 운송만이 남아 있었는데 그 크기를 고려할때 만만치 않은 작업이 였다.

높이46미터,225 톤의 질량, 손만 해도 5미터의 높이에 머리 또한 40명이 투여되도 모자랄 정도의 거대한 머리 였으며,

받침대의 자금은 국민의 기부를 모아 1886년에 다로 완성했다고 한다.

  

자유의 여신상은 총 360개의 조각으로 분리되고 리벳과 볼츠용 36개를 포함항 총 210개의 상자로 나누어져 파리 상라쟈르 역에서 노르망디 수도권 지역인 후엉(루앙)까지 운송된다.

 

이 거대한 동상은 프랑스 호위함 이제르(Isère)에 실리게 되고,프랑스 국가가 대서양을 건너는 비용을 부담하게 되는데

프랑스와 미국 협력에 대한 정부의 유일한 재정적 기여였다고 한다.

 

1885년 6월 17일 뉴욕에 도착한 자유의 여신상은 4개월 만에 재조립 되어 1886년 10월 28일 비가 왔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막식이 열리면서 100만 명 이상이 모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10 년이나 늦어 졋지만 자유의 영원한 상징인 자유의 여신상은 프랑스를 향한 동쪽으로 바라 보고 있다고 하는데 즉,

샤젤(rue de Chazelles) 길을 향한다.

 

참ㄱ모로 조각상의 미니어처는 특히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돕기 위해 가제 고띠에 의 작업실 (공장)에서 제작 되었다,

미니어처는 미국에서도 꾸준히 판매 되었는데 부분적으로 이 미니어처를 ''가제크''즉 업체주의 이름을 미국식 발음으로

부쳐서 부르면서 한 단어로 탄생했다는..

 

 

파리 백조섬에 있는 자유의 여신상&

 

Wikiwand.com

 

1827년 센 강 한가운데 있는 좁은 인공섬(폭11m)으로 만들어진 백조 섬은 파리 15구와 16구 사이에 놓려진 그르넬 다리로 부터 에펠탑 부근인 비르하킴 다리까지 연결되어 1km 이상 뻗어 있는 보행자 녹지 산책 장소이다.

특히 이곳에는 프랑스 혁명 100 주년 (1889)을 기념하기 위하여 파리에 주재하고 있는 미국인 위원회가 프랑스에 선물 한 자유의 여신상으로 복제품 중 가장 유명한 복제품이다.

오르세 미술관에도 또 다른 작은 자유의 여신상이 전시되어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