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는 음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 & 미용톡

건강하고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는 음식.

by today paris 2021. 4. 19.
반응형

충분한 영양 공급이 필요한 두뇌의 도움을 주는 브레인 푸드

 

일반적으로 젊고 건강한 두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꽤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 중에 하나가 충분한 영양공급이다.

 

신체 전체 에너지의 20 %를 뇌가 소비한다. 뉴런이라고 하는 수십억 개의 신경 세포로 구성된 뇌는 평균 체중의 2 %에 불과하지만 (성인의 경우 무게는 약 1.4kg) 뇌만으로도 신체 전체 에너지의 20 %를 소비하므로 활동량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뇌는 우리가 나이가 든다고 퇴화되거나 수축되는 현상이 동시에 오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우리의 생활 습관, 섭취하는 음식과 수면상태, 운동, 스트레스 등과 연관되어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그 상태에 따라 결국 뇌의 퇴화가 진행되는 것이라고 한다.

 

이제 100세시대를 맞이하게 되는 우리는 지금부터라도 뇌에 좋은 음식을 잘 섭취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이며 뇌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므로써 뇌의 활동이 활발해져 치매를
비롯한 각종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지금부터라도 조금 더 뇌를 위한 음식을 먹어보도록 하자.

 

연어

 

 

연어을 비롯하여 일반적으로 모든 지방이 많은 생선 (고등어, 송어, 정어리, 청어 등)이 뇌에 좋은 식품 목록에 포함되어 있다. 이런 생선류에는 오메가 3가 매우 풍부하며 이 고도의 불포화 지방산은 뇌의 적절한 발달과 기능에 필수적 요소로써 뉴런을 보호하고 시냅스(신경세포의 연접부)라고 불리는 연결을 통해 그들 사이의 좋은 원활한 활동을 촉진한다.

 

통곡물 빵과 시리얼

 

 

통곡물빵과 현미, 통곡물 파스타, 심지어 콩류 (렌즈콩, 팥과 흰콩, 병아리콩 등)과 같이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도 뇌에
좋다. 이런 식품들은 진짜 연료처럼 사용되어 이 식품의
당분은 천천히 점진적으로 혈액에 방출되는 느린 설탕이
지속적으로 뇌에 에너지(탄수화물)를 제공한다.
또한 통곡물 시리얼은 탄수화물과 섬유질의 공급원으로
하루에 약 120g의 탄수화물을 사용하는 뇌에 ​필수이다.

 

블루 베리

 

 

과일에서는 폴리 페놀 (최대 280mg / 100g)이 매우 풍부하여 활성 산소 중화 역할을 하는 강력한 황산화제이자 뇌 퇴화를 예방해주는 베리류를 언급할 수 있다.
이 블루베리를 먹으면 뇌 기능 저하가 느려진다고 하며

블랙베리, 라즈베리, 크랜베리, 구기 베리, 딸기, 건포도등 우리의 지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분자의 형성을 방지해
준다.

 

붉은 고기 

 

이미지출저: comme à la Boucherie

 

붉은 고기 철분은 뇌에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혈액이 부족해지면 혈액이 제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어 뇌에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뇌 기관이 매일 산소의 약 40 %를 소비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철분 결핍을 방지하려면 식단에 붉은 고기, 특히 돼지 간 (100g 당 철분 18mg), 양고기의 신장 (100g 당 철분 12mg)과 같은 내장과 홍합 및 굴 등 해산물을 많이 먹어주면 좋다.

 

견과류

 

 

호두 알갱이가 우리 뇌의 양쪽 반구를 너무 닮은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지방산, 섬유질, 단백질, 미네랄 및 미량 원소의 공급원인 견과류는 우리의 인지 능력 향상과 기억력을 강화하고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방지해주며, 신경질성 면역을 유리하게 함으로써 뉴런 형성 과정을 가속화한다.

 

 

 

아연, 요오드, 철분 및 비타민 B12가 풍부한 굴은 기억력에 특히 좋다. 가장 이상적인 섭취는 건강을 위해 일주일에 12 개를 먹으면 좋다고 한다.

 

콩과식물

 

 

일반적으로 콩과 식물은 비타민 B9 및 B3j의 공급으로 유명하며 이는 뇌 기능에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콩과식물에는 또한 철분도 풍부해서 고기를 못 먹거나 채식주의자인 경우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십자화과

 

 

또 다른 항산화제로써는 양배추, 브로콜리 또는 콜리플라워와 같은 십자화과의 채소가 포함된다

 

밀 배아

 

이미지출저/Doctissimo

 

비타민 B1의 공급 원인 밀 배아는 신경 전달 물질에 작용하여 뇌의 좋은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맥주 효모

맥주 효모를 본질적으로 구성하는 것은 비타민 B이다. 하루에 한 스푼은 매일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뇌에도 좋다고 한다.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