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교육제도는 어떨까?
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프랑스 관련 정보톡

프랑스 교육제도는 어떨까?

by today paris 2020. 12. 13.
반응형

프랑스의 교육제도 (L’Education nationale)

 

프랑스 교육이 진실로 일반인에까지 보급된 것은 대혁명(1789) 때부터이며 그전까지는 남성의 반, 여성이 3/4 이 문맹

이었던 프랑스에서 1871 년 ''전체 국민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이 선언되고 탈레랑. 콩도르세. 라타나르 등에 의해 새로운 일반 교육방침이 작성, 실시되었고 그 정신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미지 출저: pixabay

 

1808 년에는 나폴레옹이 제국대학을 창설하고 여기서 국가 교육제가 확립되었으며 그 후 1850 년에는 사립교육을 허가하였다.

 

현재의 교육제도제 3 공화국의 교육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

1880 년에는 여자에 대한 중등 교육에의 길이 개척되었고 다음 해 1881 년에는 초등교육의 무상이, 1882 년에는 그

의무조항 및 교내에서 종교교육의 금지 조항이 제정되었다.

 

이 결과 1872 년에 20% 였던 문맹률은 1910 년에는 4.2% 로 감소되었고 현재 문맹률은 1% 로 미만이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현재에 이른 교육의 원칙은

자유교육

공. 사립 교육의 공존과 무상 공교육의 원칙

공교육과 종교의 무관성

모든 공적 자격은 공개 시험을 통해서 국가로부터 발급

4 가지이다.

 

 

그당시 영재 교육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프랑스 교육 체제는 제2 차 세계대전 후에 랑즈뱅의 개혁 , 제5 공화국이 수립 된 뒤, 1959 년의 개혁을 거쳐 1968 년 봄에 소르본 학생들을 중심으로 야기된 5 월 사태를 계기로 큰 변화를 겪었다.

 

또한 1969 년 6 월에는 인구증가에 따른 학교의 증설, 기술 직업교육 , 사립학교 및 외국과의 협력 사업 등의 책임을 맡는 담당 장관이 따로 임명되었다.

 

한편 교육부가 관할하는 교육 이외의 농림, 노동자 양성 및 청소년 스포츠 담당 국무장관 등이 담당하는 각 분야의 교육 부문을 개설하고, 국방. 문화. 사법. 공업발전. 과학연구 등을 담당하는 부처에도 각 각 교육 부문이 있다.

 

의무 교육10년 (06 세~16 세 )이고 유치원에서 중등교육, 직능교육까지 무료이다.

 

이미지출저: wikimedia commons/ CC BY-SA 4.0

대학교육은 약간의 등록금을 받는 이외에는 무료이며, 사립학교도 있으나 영국이나 미국 대비는 학비가 덜센 편이다.

 

초등교육은 06세~11세로, 중등교육은 제1 단계 (11세 ~15세 ). 제2 단계 (15세 ~18세 )로 나누어진다.

증등교육 제1 단계에서는 진학. 취직의 예비 코스로 나뉘고 ( 그 후 변경도 가능함 ),

중등교육 제2 단계에서는 고등교육(일반고 개념) 또는 단기 기술교육의 준비기까지는 취직 목적의 준비교육을 실시한다.

 

제2 단계를 끝내고 바카로레아 (대학 입학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학구 내의 희망하는 대학 또는 그랑제콜 등 진학한다)

 

대학은 1968 년의 고등교육 기본법에 의해 전국 65 개의 대학으로 재편되었고, 1977 년 10 월부터 제 2 기( 전문과정 )의 개혁을 실시하고 있다. 

 

프랑스의 대학은 입학정원제가 아니라 졸업정원제이며, 종합대학 개념보다는 단과대학 개념으로 65개의 대학 전국에 있으며 캠퍼스 문화가 없다. 

 

대학 이외에 사실상 최고의 학부로 1987년의 법령에 따르면 이 그랑드 제꼴 학교의 목적은 순수학문이나 응용 분야의 연구활동에 종사하려는 학생, 대학이나 중등학교 교직에 종사하려는 학생, 그리고 보다 공직과 고급 행정에 종사하려는 학생들에게 고도의 문화적 , 과학적 훈련을 제공하는 곳으로, 그랑드 제꼴 이공 과학교 (Grande Ecole Polytechnique),

정치학교 (Sciences Politiques), 고등사범 (Ecole Normale Supérieure), 국립 고등 예술학교 등으로 거의 대학원 수준

과정이며 일반적으로 바로 첫 입사시 바로 간부급으로 들어간다. 또 국립 행정학교 (ENA)에 진학하면 고급관료가 되는데 그들은 정. 재계에 있으면서 지도층을 구성한다.

 

프랑스는 모든 새 학년 시작이 9월 1일 기준 8월 31일까지가 1년으로 계산되며, 학생들한테는 거의 천국 수준으로 방학이 자주 있는곳이다. 직장인의 유급휴가도 기본 한 달에 2,5일씩 계산되어 5주의 기본 유급휴가가 주어지며, 노동시간에 따라 더 많이 받을 수도 있다.

 

좀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사항을 다루자니 너무 길어지고 우리나라는 미국 교육 시스템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여기랑

다른 것이 많지만 기본적인 것만 다루었으며, 유학을 와서 대학 진입시는 학비 자체는 거의 안 들지만 물가가 있다 보니

생활비가 비싸다는 것과 그 외에 전문 사립학교로 디자인, 건축, 요리 기타 등등 이런 전문적인 학교는 영국, 미국 보다는 준수하지만 학비 비중이 높은 편이다. 필자가 학생일 때는 프랑스 학생과 학비 차이가 없었으나 지금은 유학생과 현지 학생의 학비 차이가 있다고 한다.

 

오늘은 제 티친님중 한 분이 여기 교육제도에 대해 궁금해하셔서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