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theby 's에서 8 천만 달러 이상 경매 예정 산드로 보티첼리의 희귀한 작품은 ?
본문 바로가기
아트 & 문화 톡

Sotheby 's에서 8 천만 달러 이상 경매 예정 산드로 보티첼리의 희귀한 작품은 ?

by today paris 2020. 10. 4.
반응형

 

산드로 보티첼리. 이미지출저 : wikipedia.org

 

"메달을 들고 있는 청년의 초상화"라는 보티첼리의 희귀한 작품이 경매에서 적어도 8 천만 달러 이상 추정되어 경매에 등장할 예정이라는 기사가 최근에 났다.

바로 화제의 작품 / 이미지출저 Artdaily.com

작품을 그린 날짜가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르네상스의 거장 산드로 보티첼리가 1470 년대 후반과 1480 년대 초 사이에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는 보도와 함께,

이 시기가 화가의 가장 번성한 기간으로, 교황의 요청에 따라 로마로 여행하여 시스티나 성당을 장식하고, 그의 가장 유명한 두 작품 인 비너스와 봄의 탄생을 그렸을 때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거장 산드로 보티첼리의 작품이 내년1 월 뉴욕 소더비 (Sotheby 's)에서 판매될 예정이라는 설명과 함께 경매 가격은 8 천만 달러 이상으로 추정되며, 이 작품은 긴 머리에 메달을 들고 있는 청년의 모습이다.

 

이 작품의 청년의 신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그가 강력한 피렌체 메디치 가족과 가까운 사람일거라고 추측한다고 보도했다.

 

보티첼리의 예상 가격 기록

 

"이 작품은 피렌체의 르네상스를 잘 보여주고 있다."라고 뉴욕 소더비의 전 부서장 인 크리스토퍼는 말했다.

이 그림은 8,000만 달러로 추산되었으며, 2013년에 경매된 그의 작품인 소년 세례 요한과 함께한 성모자상 보다 8배나 높은 가격이다.

 

1470~1475년경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소장 2013년 1040만달러 판매됨.

"이 보티첼리 작품은 미술시장에서 본 어떤 것보다 훨씬 더 인상적이다"라고 전 경매 부서장 크리스토퍼는 강조했으며 500 년이 넘었지만 그림의 보존상태는 상당히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

이 작품은 1982 년 약 110 만 유로 (15억 원)을 주고 구입한 개인 수집가의 소유에도 불구하고 많은 박물관에서 오랜 기간 동안 전시되었다고 한다.

 

1 억 달러를 초과할 수 있는 판매

 

소더비의 전문가는 "이런 작품을 보면 매우 예외적이므로 다른 걸작, 피카소, 베이컨 또는 바스키아의 그림과 비교해야 합니다"라고 주장한다. 만약 산드로 보티첼리의 이 작품이 1억 달러를 초과한다면 최근 20개월 동안 처음으로 높은 경매가라로 본다라고도 발표했다.

 

크리스토퍼 전 부서장은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미술시장이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프란시스 베이컨의 삼부작이 6 월에 8,460만 달러 팔렸다고 회상했다.

 

그럼 산드로 보티첼리는 누구?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ti 1445-1510)는 르네상스 초기 이탈리아 피렌체 출신의 화가로써 살아있는 듯한 생동적인 선과 우아함을 잘 표현한 화가이다. 그의 그림인 비너스의 탄생 과 프리마베라(봄) 는 르네상스의 가장 유명한 대표작이다.

 

 

Le Printemps 봄, 1478-1482, Galerie des Offices, Florence.산드로 보티첼리. 이미지출저 : wikipedia.org
      La Naissance de 비너스의 탄생, 1485, Galerie des Offices, Florence.이미지출저 : wikipedia.org

당시 인기화가였지만 1510년 그가 사망하고 나서는 1880년 중반, 그의 작품이 재발견되기 전까지는 약 3세기 동안

오랜 세월 기억에서 지워진 화가이자 미술사에서 가장 아름다운 누드를 그렸다는 화가이다. 또한 비너스를 가장 많이 그린 화가이기도 하다.

 

1445년 피렌체의 산타마리아 노벨라 성당 근처에서 제혁 업자의 넷째 아들로 태어난 그는 산드로라는 세례명과, 별명인 작은 술통 이란 뜻의 보티첼리라는 이름을 갖게 된다.

 

그는 13세에 금세공장 밑에서 공부를 하다가 화가 필리포 리피 밑에서 그림 공부를 하기 시작했으며, 이때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만나게 된다. 금세공사답게 그의 정교함을 독보적으로 잘 보여주었던 화가이며 특히 프리마베라(봄) 를 그릴 때 더욱더 두드러진다.

 

꽃의 여신 플로라의 옷에 얼마나 아름답고 정교한 꽃들이 그려져 있는지 충격이 아닐 수 없는데 그는 이 봄의 정원에 190여 종의 꽃을 그렸고 이 중 33종은 상상 속의 꽃이었다.

 

이미지출처:wishqatar.org

또 다른 그의 특징은 비너스의 탄생에서부터 프리마베라(봄)에 이르기까지 여성들의 헤어 스타일만 봐도 틀리다.

그 당시 화가들은 비슷한 머리 모양을 일반적으로 반복해서 그렸지만 세심하게 표현된 보디 첼리의 아름다운 머리 모양은 우리를 감탄하게 한다.

 

그의 거의 모든 그림에 일관되게 등장하는 한 여자가 있는데 바로 그가 짝사랑했던 시모네타 베스푸치(1453~1476)다. 미스 피렌체로 불린 만큼 뛰어난 미모와 좋은 성격을 소유해서 피렌체 모든 남심을 사로잡았지만 22세의 젊은 나이에

폐결핵으로 죽게 된다.

그 슬픔을 추모하기라도 하듯이 당대 문인들과 화가들이 그녀를 작품의 소재로 삼았지만 보티첼리만큼 시모네타를 성스러우며, 아름답고, 신비함이 가득하게 그릴 수는 없을 것이다. 거의 시모네타를 위한 헌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너스와 마르스

보티첼리는 이런 작품으로 많은 부를 얻었으나 잘 관리를 못한 관계로 노년에는 가난하게 살았다고 하며 죽을때 평생 맘속에 담아둔 시모네타와 같은 장소에 자신을 묻어달라고 유언했다.

 

인물들이 가지고 있은 감정들을 섬세히 표현했고 풍경과 함께 조화로운 구성을 이끌어 내면서 선과 미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던 르네상스를 보티첼리만의 방식으로 신화화 , 초상화, 종교화를 통해 표현했다.

 

내년 1월에 진행된다는 잘 알려져 있지 않는 이 작품!

"메달을 들고 있는 청년의 초상화"는 과연 얼마에 낙찰될지 .???

 

작품을 보다 보면 마치 타임머신이라도 탄 듯 그 시대에 머무르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