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의미를 모르는 채 매일 마주 치는 상징은? 1편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디자인의 의미를 모르는 채 매일 마주 치는 상징은? 1편

by today paris 2021. 2. 21.
반응형

디자인의 의미를 모른채로 매일 마주치는 상징들이 은근히 우리 주위에 많다고 하며 흔하게 접하게 되는 일반적인 상징에도 불구하고 일반 대중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의미가 있다고 하는데...

 

확실히 실존적이지는 않지만 그에 대한 가까운 답을 찾아보도록 하자. 다음은 그 신호의 용도를 잘 모르면서 매일 마주치는 상징들이다.

 

ON / OFF 기호

 

 

 

 

처음에는 대기 모드를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으며, 이진법 코드 1(켜짐)과 0(꺼짐)에서 로고가 나오는 ON / OFF 버튼은 이제 장치를 켜거나 끄는 데 사용되었다. 그리고 이렇게 원 안에 ㅣ가 나와있는 경우에는 전원을 커놓은 상태에도 전력을 소모하는 기기로 사용하지 않아도 전기를 쓰는 제품이란 뜻이다. 

 

하트 심벌

 

 

 

 

 

사랑의 상징이자 연인의 상징인 하트모양은 고대 그리스인이 처음으로 사용했던 것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
그 시대에는 이 하트모양이 실제로 지금처럼 심장을 상징하지 않고 담쟁이 잎이나 실피움 씨앗 (현재는 멸종된 식물)으로 통했다고 한다.

 

 

기호 ⌘

 

 

 

 

 

Mac 키보드의 Command 키에 있는 ⌘ 픽토그램은 실제로 북유럽 국가에서 역사지역 및 관광 명소를 나타내는 도로 안내 표지판을 기반하는 꽃 모양의 심벌이다.

 

USB 기호

 

 

 

 

 

PC에서 작업하는 경우 하루에 자주 표시되는 로고가 바로 USB 키이다. 막상 자주 사용하면서 이 특정 모양에 신경을 쓴 적은 별로 없다. 유심히 기호를 보면 우리는 포세이돈의 삼지창을 잘 볼 수 있고 이 상징을 만든 사람은 아마도 실제 바다의 신에서 영감을 받았을 것이라고 추측 있다.
삼지창 같은 끝부분의 모양은 우주의 힘을 상징한다.

 

 @ 기호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골뱅이@ 아트리움은 기원이 너무 오래되어 정확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는 르네상스 시대의 상인의 저술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아마도 전치사 to를 줄이는 역할을 했을 거라고 추측한다.
또 다른 해석으로는 영어권 국가에서는 상품의 단가를 나타내는 전치사 "at 11"의 약어 일 수 있다.

예를 들어(6 개 계란 @ $ 1 : 6 개 계란 1 달러).

 

평화의 상징

 

 

 

 

이 평화의 상징은 영어 세마포어 코드를 기반으로 했을 것이라고 한다. 영국의 ''핵 축소 캠페인''이라는 시민 단체가 처음 항의의 상징으로 원과 그 속에 핵(Nuclear)을 뜻하는 N과 군축(Disarmament)을 뜻하는 D의 국제 수기신호를 따서 만들어졌으며 원을 벗겨버리면 힘없이 팔을 늘어뜨린 인간의 절망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이후 평화운동의 상징이 되었다고 한다.

다음 포스팅에 2편이 이어집니다.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