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에 가려진 마리 앙투와네트와 악셀 폰 페르젠의 플라토닉 러브! 1편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정보 톡

베일에 가려진 마리 앙투와네트와 악셀 폰 페르젠의 플라토닉 러브! 1편

by today paris 2020. 12. 2.
반응형

 프랑스 왕비 마리 앙투와네트와 스웨덴 페르젠 백작과의 사이는 멀리서 바라보는 플라토닉 한 간음이다.

 

마리 앙투아네트와 페르젠 백작

그들의 서신은 종종 코드화 되고 때로는 편집되었지만 항상 열정적인 서신을 죽을때가지 유지했던 왕비와 백작의 서신의 내용을 1877년 페르젠 백작의 조카가 마리 앙투와네트와 페르젠 사이에서 교환된 서신의 내용을 ''정치적 편지''라는 내용으로 출판했다.

 

이 ''정치적 편지'' 통해 왕비의 상황이 실제로 무엇인지, 그리고 바렌에서 돌아온 이후, 즉 1791년 6월 말부터 1792년 8월 10일까지 군주제가 몰락 한 이후 그녀의 정치적 소망이 무엇이었는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흥미로운 주제였으며, 즉 군주제의 마지막 해 임을 알려는 책이라고 한다.

 

그러나 2016년 프랑스 수집품 보존 연구센터(CRCC)가 페르젠에게 쓴 마리 앙투와네트의 편지에서 지워졌던 부분의

서신내용을 밝혀 냈으며 그동안 마리 앙투와네트가 페르젠에게 썼지만 수정되어 지워진 사적인 부분과, 왕비의 필체를

숨기기 위해 글씨를 갈겨써서 해석하기 힘들었던 부분을 최첨단 스캐너를 통해 마리 앙투와네트가 쓴 서신의 열정적인 사랑 내용을 찾아낼 수 있었다고 한다.

 

이 해독한 서신내용으로 가장 많은 논란의 대상이였던 마리 앙투와네트와 페르젠의 관계를 더 구체적화시키는데  한몫을 했으며 학자들은 두 사람이 단순히 정신적 사랑을 나눴는지 육체적인 관계였는지가 재조명되면서 다시 논쟁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본격적인 두 비운의 왕비와 페르젠 백작의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이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들을 말하자면.......

 

권력자의 정신적인 사랑은 단순한 농민의 감정과 다른가? 왕비의 비밀, 백작과의 사랑에 빠진 왕비와 그들의 비극적인 결말 그러나 이들의 러브 스토리는 구성의 맥락에 따라 시대정신을 반영하며 그 당시 사생활 문화를 엿볼 수 대상이다.

왕과 왕비에 관련된 사랑은 왜 그토록 매력적일까?

 

바렌의 도주에서 실패한 후 감옥에 투옥 중에도 마리 앙투와네트는 페르젠에게 편지를 썼다고 한다. 그들은 친구였을까? 연인이었을까? 대한 질문은 늘 흥미로운 주제로 남아있다.

 

1793년 왕비의 죽음 이후, 일부는 충실한 우정과 플라토닉적인 러브스토리만을 읽는 것을 선호하고 또 다른 일부는 주저하지 않고 자유분방한 오스트리아 이라고도 말한다. 수세기에 걸쳐 마리 앙투와네트는 페르젠 백작 대해 느끼는 사랑의 감정을 우려했다는 것을 서신을 통해 알 수 있다.

 

마리 앙투와네트의 유일한 완전한 편지, 독특한 사랑의 편지에서 그녀는 페르젠 백작의 정신적인 연인 관계도 포기했지만 그녀의 직책도, 의무도 사랑 앞에선 다 아무것도 아니였다고 한다. 적어도 그의 존재를 밝힌 진실한 사랑이었다.

 

우리가 이해하는 의미에서 그들이 연인이었는지 말할 수는 없지만 왕비는 페르젠 백작에게 자신의 모든 걸 알려주었고 의지했다.

 

왕정의 측근들은 그녀가 성실한 아내이자 왕비였다고 내세우지만 , 또 한편으로 혁명시대에 남편을 속이고 왕비로서 임무를 다하지 않은 배신자라고도 묘사한다.

 

또한 한 영국의 역사학자는 두 사람이 정말 옳지 못한 연인, 즉 불륜이었음을 주장하기도 한다.

 

''당신을 미친 듯이 사랑해요. 나의 사랑스러운 친구여, 당신을 사랑하지 않은 순간이 단 한 번도 없다는 사실을 말하지

않고는 도저히 이 편지를 끝낼 수가 없네요.''

 

마리 앙투와네트가 1792년 1월 4일 작성한 페르젠 백작에게 보낸 서신 내용이다.

 

마리앙투와네트 왕비의 서신에 대한 스캔은 줄이 그어진 구절을 해독하고 그 진술을 밝혀냈다.

 

무도회와 춤.

 

그리고 이 둘은 죽을 때까지 10년 동안 지속되는 플라토닉 한 러브 스토리가 시작된다.

 

2편으로 이어집니다!

 

2020/10/20 - [소소한 지식 톡] - 프랑스 대혁명과 마리 앙투와네트의 목걸이사건은 왜 ?

2020/10/28 - [소소한 지식 톡] - 마리 앙투아네트 향수로 인해 바뀐 프랑스 운명

2020/11/09 - [아트 & 문화 톡] - 마리 앙투와네트 거울이 영국 화장실에서 발견 되었다면?

2020/11/20 - [아트 & 문화 톡] - 5천9백만원에 팔린 마리 앙투아네트 펌프스는 무엇?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