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상징인 에펠탑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
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프랑스 관련 정보톡

파리의 상징인 에펠탑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

by today paris 2021. 7. 12.
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는 유료 기념물인 에펠탑에 대한 잘 알려지지 않은 10 가지 일화

 

1889 년 3 월 31 일에 개장한 에펠탑은 개장 이후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파리의 상징이자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방문하는 역사 기념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이런 전 세계적인 상징물 중애 하나인 에펠탑에 관련하여 잘 알려지지 않은 10가지 일화 이야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프랑스와 파리를 대표하는 건축물 에펠탑은 전 세계의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을 매료 시켰습니다. 매년 6 ~ 7 백만 명

(코비드 -19 대유행 기간을 제외하고)이 방문하는 가장 대표적인 유료 역사 건축물입니다. 또한 파리 건물은 1889 년 유니버설 전시회 기간 동안 많이 개관되었습니다.

 

1. 어쩌면 다른 이름으로 불릴 수도 있었던 에펠탑.

에펠탑은 ''뵈닉하우젠 탑''라고 불릴 뻔했습니다.

파리 에펠탑 건설에 참여한 엔지니어 귀스타브 에펠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이름으로 태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의 가족은 독일 출신이며 그의 출생 이름은 귀스타브 뵈닉하우젠였습니다. “처음에는 귀스타브 에펠은 그의 독일 이름인 귀스타브  뵈닉하우젠을 유지했었지만 1870 년 프랑코-독일 전쟁 동안 독일 성향이 짙은 그의 성은 그의 사업과 미래에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라고 한 기사는 설명했습니다. 그의 성을 변경하기 위해 국무원에 제출한 그의 사유은 마침내 에펠탑을 설계하고 건설하기 몇 년 전인 1881에서 수락되었고 이로 인해 결국 뵈닉하우젠 탑이 아닌 ''에펠탑''라고 불리게 됩니다.

 

2. 두 엔지니어가 제출한 특허를 구입한 귀스타브 에펠 

에펠탑은 역사와 함께 구스타브 에펠의 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듯이 귀스타브 에펠은

탑의 발명가가 아니었고 에펠탑을 짓기 위해 훌륭한 엔지니어들에 둘러싸여 1889 년 파리 만국박람회를 위한 프로젝트 작업을 제안했습니다. 두 명의 엔지니어인 모리스 코츨린과 에밀 누이에가 이 프로젝트를 상상하고 견본 설계도를 그리게 됩니다. 그런 다음 건축가 스티븐 소베스트르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의 아이디어를 내놓게 됩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영감을 얻은 귀스타브 에펠은 두 엔지니어가 제출한 특허를 구입하고 모든 정치가 및 산업계가 이 기념비를 건설하도록 설득하는 임무를 맡게 됩니다. 그는 또한 에펠탑에 자금을 투자한 사람이기도 했으므로 결국 이것이 바로 그 시대의 정치 세계에 소개된 이 위대한 산업가이자 기업가의 이름이 탑의 이름에 사용된 이유입니다.

 

3. 건축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타워 에펠탑

그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타워를 건설하는 것은 당시 모든 엔지니어의 위대한 판타지 프로젝트와 약간 비슷했습니다. 에펠탑을 설계할 때 목표는 1,000 피트 (약 300 미터) 타워를 건설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수년 동안 에펠탑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정말 획기적인 기술적인 업적이었으며 미국인들에게 많은 호기심과 질투심도 자극하게 됩니다.

미국 신문은 에펠탑 개장에 대한 내용을 헤드 라인에 장식했고, 또한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자 미국 대표단이 직접 에펠탑을 보러 오기도 합니다. 

1930 년이 되어서야 뉴욕의 크라이슬러 빌딩 (319m)에 의해 1등 자리를 내어주었고, 1949 년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381m)이 만들어집니다. 그 후로 오늘날 다른 타워는 타이베이의 타워 (508m) 나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 (828m)와 같은 에펠탑 높이의 두 배 이상을 자랑하고 있지만 지금부터 132년 전 지금처럼 기계가 발달하지 않은 시대에 만들어졌다는 점이 높이 사는 점입니다.

4. 여러 번 파괴될 뻔한 에펠탑

처음에 에펠탑은 단지 그 당시 신기하고 매력적인 건축물일뿐 다른 기능은 따로 없었습니다.

따라서 본래 계획은 만국박람회 이후 1890 년부터 20 년이 후인 1910 년에 해체될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계획은 귀스타브 에펠의 의견이 포함되지 않은 결정이었으며 귀스타브 에펠은 평생 동안 에펠탑을 지키기

위해 싸우게 됩니다. 이러한 그의 노력 끝에 결국 에펠탑은 여러 번 연장되어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많은 대중들로 인한 성공과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 에펠탑의 다양한 용도와 시스템으로 이젠 필수 불가결하게 만들었습니다. "오늘날에는 감히 에펠탑이 없는 파리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파리의 상징이자 프랑스의 대표적 상징물입니다. 

 

5. 독일군에 의해 군사기지로도 사용된 에펠탑

에펠탑은 두 세계 대전에서 큰 역할을 했습니다. 모든 역사 속에서 에펠탑은 대중들에게 단 3번만 장시간 크게 폐쇄되었습니다. 가장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한 코비드 -19 대유행 기간을 제외하고는, 1914-1918 전쟁과 1939-1945 전쟁 중입니다.

1914 년에 프랑스군은 에펠탑을 독일 라디오 방송국의 청취 센터 역할을 하도록 요청했고  수집된 정보를 통해 라 마른 전투의 결정적인 공격 지점을 식별할 수 있게 됩니다. 제2 차 세계 대전 중 독일군은 탑을 점령하여 상단에 있는 안테나를 사용하기도 했으며, 1944 년 에펠탑은 미군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로도 지정되어 한때 1층에 클럽이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에펠탑은 1946 년까지 프랑스로 반환되지 않았으며 이러한 갈등 외에도 많은 군사 실험에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에펠탑 내부는 이런 군대의 과거를 회상시키는데 발밑 땅속에 설치되었던 뱅커가 오늘날에는 엘리베이터 기계를 통해 땅밑 레스토랑 주방에서 에펠탑으로 음식을 배달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당이 작기 때문에 이 벙커에서 일부 요리도 준비할뿐더러 많은 관광객이 찾는 장소인 만큼 안전을 위해 가스로 하는 요리를 하는 곳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석 구석 탐방 톡] - 전 세계 꼭꼭 숨어있는 파리찾아 삼만리~

 

 

Copyright 2021.parisunni 코코파. All right reserved

에펠탑 2편 곧 올라옵니다~

반응형

댓글